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김민엽 동문] 은행원으로 다시 찾은 캠퍼스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5-13 16:23:49    조회수 : 5407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은행원으로 다시 찾은 캠퍼스

 

우리 대학 부동산·지적학과(학과장 양성철)를 졸업한 김민엽 졸업생(2019 졸업)이 대구·경북지역의 대표적인 은행인 대구은행에 취업하여 은행원이 되었다.

 

대구은행은 ‘꿈과 풍요로움을 지역과 함께’라는 경영이념으로 특히 지역사회와 동반성장에 이바지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우리 대학이 힘쓰는 사회공헌과도 유사한 부분이 있다. 슬로건은 ‘더 가까이, 더 큰 혜택’으로 고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감으로써 은행에서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를 통해 더 큰 혜택을 준다는 의미이다.

 

성산홀 1층에 위치한 대구대지점에서 근무하는 김민엽 동문을 만나 은행원의 세계를 살펴보았다.
 
<인터뷰 내용> 
Q. 이제는 직장인이 되어 다시 DU 캠퍼스로 왔는데 기분이 어떠한가요? 
약 두 달간의 연수원 생활을 마치고 임명장 수여식 날 대구대지점 발령 소식을 들었어요. 기쁜 소식에 수여식 기념사진을 찍으면서도 행복한 웃음을 숨길 수 없었죠. 졸업한 지 겨우 6개월이 지났고, 4년 동안 많은 추억을 안겨준 캠퍼스 생활이 많이 그리웠거든요. 그리고 신입생 시절 학생증 발급을 위해 은행에 갔던 기억도 났고요. 이제는 제가 은행원으로서 후배들에게 학생증부터 체크카드 발급까지 도움을 주고 있다는 사실이 신기하면서도 설레기도 해 요. 아직까지는 코로나-19 사태로 재학생들을 많이 보지는 못했지만, 2학기에는 어서 아름다운 DU 캠퍼스에 학생들로 가득했으면 좋겠네요.


Q. 은행원은 어떤 업무를 하는지 하루 일과가 궁금해요. 
은행에는 크게 수신, 외환, 여신업무가 있어요. 우선 수신은 통장발행부터 학생증 발급, 공과금 수납 등 서비스를 제공해요. 다음으로 외환은 외국 여행을 가기 위한 환전이나 외화 송금 서비스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거에요. 마지막으로 여신은 흔히 말하는 주택 또는 사업을 위한 자금 대출업무라고 생각하면 돼요. 은행원의 하루 일과를 간략히 소개할게요. 아침에 출근하면 은행이 문을 여는 오전 9시에 고객이 바로 은행일을 볼 수 있게 통장 등 중요증서를 준비하면서 일과를 시작해요. 영업종료 시간인 오후 4시까지는 방문하는 고객들과 계속 대면하면서 일처리를 하고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마감 업무를 시작해요. 여기서 마감 업무는 당일 발생한 현금거래 시재를 확인하는 것부터 ATM기 관리, 고객이 작성한 서류를 꼼꼼히 보면서 오류가 없는 지 다시 체크하는 일을 의미해요. 

 

Q. 재학시절에 취업 준비를 위해 어떤 활동을 했나요?
저는 일찍부터 금융권 취업을 꿈꾸면서 여러 활동을 준비했어요.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인중개사와 재무설계사(Certified Financial Planner: CFP)를 공부했고요. 대외활동으로는 대구도시공사와 한국감정원에서 두 번의 인턴 경험을 했어요. 그리고 대구은행 DGB WITH-U 봉사단, JA코리아 프로그램인 정책제안 서포터즈 활동도 했어요. 다다익선이라고 생각하여 부지런히 많은 활동을 했던 것이 실제로 취업 준비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인턴의 경우 한 가지 팁을 준다면 우리 대학에는 현장실습 시스템이 굉장히 잘 되어있다는 점이에요. 후배들도 학기 또는 방학 동안 진행하는 현장실습 프로그램에 꼭 신청해서 참여하기를 바래요. 

 

Q. 은행 또는 금융업 취업을 희망하는 DU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는 메시지가 있다면? 
요즘은 지식정보의 시대이니 취업을 위해서도 정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우리 대학 진로취업처에서 상담을 받으면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인터넷에는 네이버 독금사(독하게금융권취업하는사람들) 카페에도 최신 취업 정보가 많이 있어요. 그리고 최근 국내 모든 은행 신입직원 채용에 필기 전형이 의무가 되었어요.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부터 경제, 시사상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출제되니 미리 준비하면 좋아요. 주변에 취업한 동료를 보면 일찍부터 준비해서 취업하는 경우도 있지만, 비록 늦게 시작해도 열심히 노력한다면 충분히 원하는 회사에 취업을 하는 사례도 있으니 용기를 가지세요. 여러분들도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차분하게 하나씩 준비한다면 꼭 취업에 성공할 수 있을 거예요.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대구대지점에 방문해주세요. 제가 항상 응원하겠습니다!(웃음)

 

※ 대구대학교 부동산·지적학과 홈페이지
   https://realty.daegu.ac.kr

 

※ 사진 설명
   1. (메인) 대구은행 대구대지점 앞에서
   2. (상단) 신입 행원 연수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