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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 상담 지원합니다" AI학사챗봇 ‘대구대 AI 도우미’ 서비스 오픈

[우리 대학 홈페이지 ‘대구대 AI 도우미’ 화면 사진]우리 대학, AI학사챗봇 ‘대구대 AI 도우미’ 서비스 오픈- 24시간 학사, 교육, 입시, 유학 등의 상담 지원- 영어, 중국어, 태국어, 베트남어, 몽골어, 우즈베크어 등 다국어 서비스 지원우리 대학이 올해 2학기 개강을 맞아 ‘대구대 AI 도우미’를 도입하여 학사 및 교육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2주간의 테스트 기간을 거쳐 9월 1일부터 메인 홈페이지와 입학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24시간 학사, 교육, 입시, 유학 등의 상담을 지원한다.생성형 AI 상담 방식으로 운영되는 ‘대구대 AI 도우미’는 재학생의 학사, 규정 등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학사 지원업무를 수행하는 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덜어주는 한편, 예비 신입생과 학부모에게 정확한 입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됐다.그동안 국내 유수의 대학에서 도입한 시나리오 기반의 챗봇 서비스는 정해진 질의응답만 가능하여 활용성에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대구대 AI 도우미’는 교내 데이터는 물론 유튜브 채널을 매일 학습하고 AI가 질문의 의도를 파악해 실효성 있는 답변을 제공하는 장점을 갖고 있다.특히 교내 구성원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자도 우리 대학의 정보를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외국인 유학생과 교수를 위한 영어, 중국어(간체/번체), 태국어, 베트남어, 몽골어, 우즈베크어 등 다국어 서비스가 지원된다.대학의 AI 서비스를 교내외 전체로 서비스하는 혁신 모델로 주목받는 ‘대구대 AI 도우미’는 AI 기반 교육 플랫폼 전문업체 클라썸(대표 이채린, 최유진)과 협력해 개발했다.검색 증강 생성(RAG) 기술을 적용, AI가 답변을 생성하기 전 실시간으로 질문에 맞는 데이터를 검색·검증·답변하며, 답변할 수 없는 경우 '답변 불가'로 응답해 생성형 AI서비스의 대표적인 문제로 알려진 환각 현상을 최소화했다. 또한 관리자의 답변을 ‘대구대 AI 도우미’가 다시 학습해 답변의 정확도와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됐다.박순진 총장은 "‘대구대 AI 도우미’를 이용함으로써 학생과 교직원은 효율적으로 학사 지원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고, 특히 시기별 질문 내용을 분석하여 차별화된 학사서비스와 교육혁신 전략을 마련할 수 있다. 외부인과 예비 신입생은 입시정보를 포함한 대구대의 다양한 정보 수집과 최신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의 다양한 스토리를 제보받습니다. 홍보팀(850-5011~3)

  • 2025-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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