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희 사회복지학과 교수의 ‘재난과 정신건강’ 강좌 사진][교육혁신원] K-MOOC ‘블루리본’ 강좌 선정- 현진희 사회복지학과 교수의 ‘재난과 정신건강’ 강좌 블루리본 선정- 양진오 문화콘텐츠학부 교수의 ‘스토리텔링으로 만나는 K-드라마’ 강좌 S등급우리 대학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실시한 ‘2024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연차평가’에서 블루리본 강좌 선정과 S등급 강좌를 배출하며 온라인 공개강좌 분야의 선도 대학으로 입지를 확고히 했다.K-MOOC는 2015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도입한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대학과 기관이 개발한 우수 강좌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이번 연차평가에서는 2024년 운영된 총 1,465개 강좌를 대상으로 기관 운영 역량과 성과 등 정량 지표를 반영해 블루리본(우수 강좌)를 선정했다.우리 대학에서는 ▲ 현진희 사회복지학과 교수의 ‘재난과 정신건강’ 강좌가 블루리본으로 선정됐으며, ▲ 양진오 문화콘텐츠학부 교수의 ‘스토리텔링으로 만나는 K-드라마’ 강좌가 S등급을 받았다.[양진오 문화콘텐츠학부 교수의 ‘스토리텔링으로 만나는 K-드라마’ 강좌 사진]우리 대학은 2019년부터 블루리본 강좌(10개)와 연차평가 최우수 강좌(5개)로 매년 이름을 올려왔다. 특히 2016년부터 K-MOOC 선도대학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며, 교육혁신원을 중심으로 학습자 중심의 디지털 교육 혁신과 장애인 교육권 보장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현재 우리 대학은 2025학년도 기준으로 30개 K-MOOC 강좌를 운영 중이며, 3단계 무크선도대학 강좌로 ▲ 이야기하며 배우는 즐거운 수어 생활 ▲ 헬스 리터러시 이해와 활용 ▲ 웹 해킹 및 네트워크 모의침투 ▲ AWS 활용 클라우드 네트워크 보안을 새롭게 개발하고 있다.박순진 총장은 “이번 성과는 학습자 중심의 우수 교육 콘텐츠를 발굴하고 확산해 온 대학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양질의 온라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며 미래형 학습 기반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의 다양한 스토리를 제보받습니다. 홍보팀(850-5011~3)
2025-09-05[체험형 예술교육 프로그램 '감정탐험대' 단체 사진][아동가정복지학과] 수성아트피아 체험형 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캡스톤 수상작 기반 유아예술 프로그램- 실천형 서비스러닝의 모범 사례로 주목우리 대학 아동가정복지학과는 올해 여름학기 동안 수성구 수성아트피아 내 유아 체험형 예술교육센터 ‘아테이너(Artainer)’에서 지역 아동을 위한 특별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이번 여름 특강은 학과 내 ‘아동미술’ 과목(담당 이보람 교수) 수강생들이 기획·제작한 체험형 예술수업 콘텐츠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며, 해당 수업은 2023년 교내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수업에서 구상한 수업안은 실제 유아 대상 수업으로 확장 적용돼 대학의 창의적 교육성과가 지역사회에 환류된 대표 사례로 꼽힌다.지난 8월 한 달간,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각각 운영된 두 개의 스페셜클래스는 4회기씩 구성되어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아동의 특성과 발달 단계에 맞춘 체계적인 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운영된 프로그램은 ▲자아탐구와 감정표현을 주제로 한 ‘감정탐험대’(초등 저학년 대상)와 ▲자기인식 기반 조형활동 ‘작은자화상’ (유아 대상)으로 구성됐으며, 각각 서양화가 및 설치예술가와 함께 아동의 감정, 정체성, 가족 이해를 통합적으로 다루는 미술 활동이 진행됐다.학생들은 프로그램 전 과정을 기획하고, 교·강사로 참여하며 ‘서비스러닝(Service Learning)’ 기반의 실천적 학습을 경험했다. 특히 단순 실습을 넘어,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 발달 이해를 체화하고, 교수-학습 설계 및 현장 적용 능력을 길렀다.이보람 아동가정복지학과 학과장은 “예술적 상상력과 교육적 감수성을 겸비한 예비 영유아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해, 앞으로도 지역사회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현장 중심 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의 다양한 스토리를 제보받습니다. 홍보팀(850-5011~3)
2025-09-05[반도체전자공학전공, 한국공학교육인증원 NGR인증 기념사진][반도체전자공학전공]한국공학교육인증원 최우수 등급 획득-NGR 판정은 공학교육인증에서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등급-2032년까지 공학교육인증 평가 면제 등 혜택..교육 우수성 입증우리대학 반도체전자공학전공이 2025년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정기평가에서 최우수 등급(NGR·Next General Review)을 획득했다.NGR 판정은 공학교육인증에서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등급으로, 최장 6년의 유효기간이 부여된다. 이번 인증을 통해 우리 대학 반도체전자공학전공은 2032년까지 공학교육인증 평가가 면제되며, 교육의 우수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됐다.[반도체전자공학전공 CO-Week ACADEMY 행사 참석 사진]공학교육인증 제도는 글로벌 수준의 공학 인재 양성을 위해 2000년 국내에 도입된 것으로, 해외 주요 국가의 인증기관과 상호 인정되는 국제적 교육 품질 보증 제도다. 체계적 교육과정 운영, 산업체 요구 역량 강화, 국제적 호환성, 산학협력 프로그램 등을 통해 졸업생의 경쟁력을 국제적으로 보장한다.우리 대학 반도체전자공학전공은 AI 반도체, 차세대 전자소자, 시스템 반도체 설계 등 첨단 분야를 선도하며, 반도체기업 탐방·취업캠프·학술대회 참여·캡스톤디자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반도체전자공학전공, 2025 상반기 반도체기업 탐방 및 취업캠프 사진]이동화 반도체전자공학전공주임교수는 “이번 최우수 등급 획득은 교육과정과 교수진의 헌신, 학생들의 열정이 이뤄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산업 현장에서 경쟁력 있는 창의적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의 다양한 스토리를 제보받습니다. 홍보팀(850-5011~3)
2025-09-05[일본 장애 전문서적 '시각장애 영유아의 발달과 육아' 번역 출간한 김형진 행정실장][장애학생지원센터] 김형진 행정실장, ‘시각장애 영유아의 발달과 육아’ 번역 발간- 일본서 출간된 시각장애 영유아 교육 실용 지침서 한국어판 번역 및 발간- 일본인 저자와의 인연으로, 2년간 무보수로 450쪽 분량 번역 재능기부우리 대학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근무하는 김형진 행정실장(55)이 2년여의 노력 끝에 일본의 장애 전문서적 『시각장애 영유아의 발달과 육아』를 번역·출간해 화제가 되고 있다.이 책은 시각장애 영유아를 양육하는 부모와 돌봄 제공자에게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지침을 담은, 국내에서는 드문 실용 안내서다. 특히 평범한 대학 교직원이 재능기부로 450쪽 분량의 전문서적을 번역해 출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이번 책은 1970년대 일본 도쿄도 심신장애인복지센터에서 약 10년간 시각장애 영유아를 관찰하고 지도한 기록을 토대로 1980년에 발간된 『육아수첩』을 새로 정리한 것이다. 가가와 스미코 등 일본 연구진이 사례를 보강하고 최신 정보를 더해 2023년 개정판으로 다시 펴냈으며, 『육아수첩』 출간 이후 40여 년이 흐른 지금도 여전히 유효한 통찰을 담고 있다.김 실장이 번역에 나서게 된 계기는 한 일본인과의 특별한 인연이 있었다. 주인공은 대구에서 ‘즐거운 우리 집’이라는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던 오카다 세쓰코 씨. 그는 도쿄도립심신장애인복지센터 상담사와 대학교수로 일한 뒤, 80대의 나이에 한국으로 건너와 2013년부터 가정폭력 피해 아동을 돌보는 시설을 운영했다. 김 실장은 당시 맡고 있던 자원봉사 업무를 통해 오카다 씨와 인연을 맺었다.코로나19로 사회복지시설을 정리하고 일본으로 돌아간 오카다 씨는 과거 동료들과 함께 묵혀 두었던 프로젝트를 다시 꺼내 들었다. 『육아수첩』을 현대 사회에 맞게 재구성하는 작업이었다. 오카다 씨와 연구진의 노력 끝에 2023년, 『시각장애 영유아의 발달과 육아 – 가족과 돌보는 이를 위하여』라는 제목의 개정판이 출간됐다.['시각장애 영유아의 발달과 육아' 일본어판과 한국어판 사진]책이 나오자마자, 오카다 씨는 김 실장에게 연락해 한국어판 출간을 제안했다. 김 실장은 여러 전문 출판사에 문의했지만, “상업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번번이 거절당했다. 결국 그가 번역을 맡지 않으면 한국 출간은 불가능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이에 김 실장은 무보수로 번역을 맡기로 결심했고, 지인이 운영하는 독립출판사 빈서재(대표 정철)가 출판을 담당하면서 한국어판 출간이 현실화됐다. 일본 쪽 출판사 영지사 역시 저자들의 동의를 받아 인세 없이 출판 권한을 제공하며 힘을 보탰다.1997년 우리 대학에 입사한 김 실장은 사실 일본어 전공자가 아니다. 그는 2004년 대학 교직원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서 처음 일본어를 접한 뒤, 꾸준히 공부를 이어왔다. 이전에도 음악 서적이나 교양서를 번역한 경험은 있었지만, 450쪽이 넘는 전문 서적을 맡은 것은 그에게도 큰 도전이었다. 특히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근무하던 2년 동안은 퇴근 후와 주말 시간을 모두 투자해 번역에 몰두했다. 이 과정에서 빈서재 정철 대표와 오카다 씨가 물심양면으로 힘을 보탰다.2년여의 긴 여정 끝에 지난 6월 말 번역이 완료됐고, 9월 1일 한국어판이 마침내 세상에 나왔다. 대구대 유아특수교육과 학과장이자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회장인 백상수 교수가 한국어판 서문을 써주었고, 오카다 씨도 한국어판 저자 후기를 보내오며 한국어판 출간을 축하했다. 때마침 일본어판의 중쇄도 결정돼 기쁨을 더했다.이 책은 제1편 영아편(출생 후 만 1세 반까지)부터 제4편 유치원편(유치원 생활 적응)까지, 각 단계에서 시각장애 영유아를 키우는 부모들이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힌트를 제공한다. 특히 시각장애 아동의 능동적인 탐색과 오감 활용, 놀이를 통한 발달 촉진, 언어 발달의 중요성, 기본 생활 습관 자립, 사회 속에서의 양육과 통합 교육 등 5가지 핵심 원칙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지침을 담고 있다.김형진 행정실장은 “대학에서 장애학생 지원 업무를 하다 보면, 우리 학생들이 영유아 시기에 제대로 된 교육과 생활 지도를 받을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며 “장애가 있든 없든, 필요한 시기에 알맞은 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아이들의 발달과 미래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전문적인 이론서를 넘어, 시각장애를 지닌 영유아 부모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참고서로서 더 큰 가치를 지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의 다양한 스토리를 제보받습니다. 홍보팀(850-5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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