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물리교육과] 이희조 교수, 국외 저명 학술지에 연구논문 게재
작성자 : 미디어센터 작성일 : 2024-05-20 15:17:42    조회수 : 4782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사범대학] 이희조 교수, 국외 저명 학술지에 연구논문 게재

- 포항공대 노준석 교수팀과 공동연구 수행
- 딥러닝 기법 이용 메타표면 공진소자 기반 마이크로파 당 센서 연구


우리 대학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이희조 교수(공동교신저자)와 포항공대 노준석 교수팀과의 공동연구 성과가 광학, 물리 및 응용물리, 응집물리 분야 JCR 5% 국외 저명 학술지에 해당하는 레이저 앤 포토닉스 리뷰(Laser and Photonics Reviews) 저널 (IF=11.0, Impact Factor)에 게재됐다.

해당 연구는 딥러닝 기법을 이용한 메타표면 공진소자 기반 마이크로파 당(glucose) 센서에 관한 것으로 메타표면의 공진소자 (두께 200 nm)는 당 시료의 농도뿐만 아니라 소자 상에서 시료의 위치에 따라 공진특성이 민감하게 변하게 되는데, 특히 당 시료의 위치에 따른 공진특성의 차이는 당 농도를 측정할 때 수반 될 수밖에 없는 오차에 해당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소자 상에 당 시료의 위치에 대한 오차를 어느 정도 수반하더라도 딥러닝 기법을 적용하여 당 농도를 평가했고, 평가한 결과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세 종류의 과일(귤, 사인 머스캣, 파인애플)을 대상으로 측정한 당 농도는 광학적 기법의 상용 당도(브릭스) 측정기의 값과 거의 일치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해당 연구에서 이 교수는 메타표면 공진소자의 설계와 시뮬레이션 그리고 당 시료 측정을 수행했고, 포항공대 연구팀은 나노공정을 통한 메타표면 공진소자 제작과 딥러닝 기법을 적용한 측정값의 신뢰성과 정확성, 그리고 검증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

이번 연구의 성과는 메타표면 공진소자 기반 마이크로파 당 센서에 대한 신뢰성 향상과 이를 실증한 연구라는 점에서 높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이 교수는 “긴 시간동안 함께 공동연구를 수행했던 포항공대 연구팀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와 교내연구(2023년)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의 다양한 스토리를 제보받습니다. 
   미디어센터(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