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케어브릿지 팀] 장애·비장애 대학생 창업대회 최우수상
작성자 : 미디어센터 작성일 : 2023-02-14 15:17:07    조회수 : 39196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최우수상 수상 기념사진: 왼쪽부터 최종환 대구대 창업지원단 행정실장, 임지영 대구대 창업지원단 매니저, 부산외대 최소피아 학생, 대구대 김미현, 황현정, 박수빈, 금창우 학생, 신다영 대구대 창업지원단 매니저]

 

[케어브릿지 팀] 전국 장애·비장애 대학생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 케어브릿지 팀, 청각장애인을 위한 의약품 정보전달 서비스로 최우수상
- “전국 최고 수준의 장애학생 지원 시스템과 창업 인프라 결합한 성과”

 

우리 대학 학생들이 ‘전국 장애·비장애 대학생 창업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 2회째를 맞은 이번 대회는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한 팀을 이뤄 웹 또는 앱 서비스 관련 창업 아이템을 가지고 경쟁하는 대회로, 한국복지대와 한경대가 주최하고, 교육부,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창업진흥원, 카카오, 우아한형제들이 후원했다.

 

지난 2월 7일부터 10일까지 소노벨 제주에서 진행된 이번 대회에는 전국 47개 대학 238명의 지원자 중 최종 선발된 20개 팀 100명이 참가했다.

 

이 대회 참가 학생들은 청년CEO 강연과 장애인 창업 성공사례 특강, IR(기업설명) 스피칭 교육을 듣고, 창업 아이템 발표 및 시제품 제작을 위한 멘토링을 받으며 창업 역량을 겨뤘다.

 

이 대회에서 우리 대학 황현정(직업재활학과), 박수빈(심리학과), 김미현(유아특수교육과), 금창우(경제금융학부) 학생과 부산외국어대 최소피아(사회복지학과) 학생으로 구성된 ‘케어브릿지’ 팀이 최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팀이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의약품 정보전달 서비스’는 처방전 기반의 의약품 정보 제공 플랫폼으로, 기존 플랫폼과 비교해 수어, 자막,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복약 시간 알림, 전문가 질의응답, 의약품 즐겨찾기, 조제기록 저장 등의 부가 기능을 추가해 청각 장애인이 올바른 의약품 정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 팀의 팀장이자 청각장애인 황현정 학생은 “우리 대학 청각장애 동아리 학생들에게 설문해 본 결과 60%가 넘는 학생들이 의약품 정보를 얻는 데 불편을 느끼고 있었다”면서 “청각 장애인의 관점에서 팀원들과 많이 고민하며 만들었던 앱이 좋은 평가를 얻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우리 대학 학생인 최성준(컴퓨터정보공학과) 학생은 한경대 학생 4명과 함께 구성한 ‘수풀나리’ 팀의 팀장으로서 대회에 참가해 장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재현 창업지원단장은 “이번 대회에서 우리 대학 학생들이 서울 주요 대학 학생들과 경쟁을 벌여 수상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이는 우리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전국 최고 수준의 장애학생 지원 시스템과 창업 인프라가 결합한 결과로, 앞으로 창업 거점 대학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 대학은 2016년 창업선도대학 선정을 시작으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전국 최초로 창업 전 주기 사업(예비-초기-도약)에 3년 연속 선정됐으며, 2022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창업중심대학(전국 6개 대학, 대경권 유일)에 선정된 바 있다.

 

[장려상 '수풀나리 팀 수상 기념사진: 왼쪽에서 네번째 우리 대학 최성준 학생]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의 다양한 스토리를 제보받습니다. 
   미디어센터(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