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일본어일본학전공] 밀착 코칭으로 일본지방관청 취업자 배출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2-03-31 11:03:18    조회수 : 10679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밀착 코칭으로 일본지방관청 취업자 배출


우리 대학 일본어일본학전공을 지난 2월에 졸업한 고은별 동문이 JET프로그램에 합격해 오는 4월부터 일본의 효고현청 국제교류과에서 근무한다.

 

JET프로그램은 일본 총무성, 외무성, 문부과학성 및 자치체국제화협회의 협력 하에 지난 1987년부터 약 35년간 계속되고 있는 큰 규모의 교류 사업이며, 선발자는 일본의 지자체에서 외국어 지도, 국제 교류 업무 등에 종사한다.

 

지난해에는 김경하 졸업생이 JET프로그램에 참여해 지난 10월부터 일본의 야마가타현청 소속으로 통·번역, 언어·문화·역사 등 출장 강좌를 담당하고 있으며, 후배들을 위해 취업 특강을 하기도 했다. 이번에 취업한 고은별 동문도 김 선배의 특강을 듣고 일본 현지 취업에 도전했고 면접 등 준비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하니 더욱 의미가 크다.

 

<인터뷰 내용> 
Q. 일본 현지에 취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고은별: JET프로그램을 알게 된 계기는 김경하 선배의 야마가타현청 취업 수기였다. 선배의 취업 특강도 생생하게 들은 후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시작했다. 우리 학과에서 주최한 <일본 취업 면접 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타케시타 치카 교수님으로부터 일본어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방법을 배웠고  학과 교수님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았다. 서류 제출을 위해 우체국으로 가기 직전까지도 긴박하게 서류 내용을 수정했던 인상 깊었던 기억이 있다(웃음).
김경하: 어느 분야에 취업해야 할지 한참 고민하던 중 4학년에 오르자마자 일본 대학 파견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현지에서는 일본인 학생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과 만날 수 있었다. 1년 동안 다양한 방식으로 교류하면서 직접 교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면서 많은 자극을 받았다. 귀국 후 일본어 전공을 살려 일본 현지에 취업해야겠다는 결심을 했다.  

 

Q. DU에서 대학 생활의 기억은?
고은별: 재학시절 학과 공부와 각종 프로그램을 열심히 즐겼다. 교내에서 매년 열리는 취업박람회와 취업 특강도 놓치지 않고 참여했다. 대학 생활 중 참여했던 프로그램으로 △ 일본 교환학생 프로그램 △ 외국인 유학생의 친구가 되는 버디버디 △ 도야마 국제대와 함께한 LINC+사업단 도시재생 프로젝트 △ 육군 3사관학교와의 교류 등을 들 수 있다. 물론 입사지원서에 제출했던 서류에도 이러한 경험을 잘 살려서 어필할 수 있었다. 한국어와 일본어를 모두 구사하는 지원자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한국과 일본 교류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역량을 강조했다.
김경하: 일본어 전공자이지만 처음에는 일본어로 대화하는 것조차 어려웠다. 한 마디도 못 하고 집에 돌아가 운 적도 많았다. 하지만 4년 동안 기초부터 시작해 회화, 문화, 비즈니스 언어 등 다양한 수업을 들으며 실력을 쌓았다. 매년 현지답사를 통해 일본 문화를 직접 경험하며 세상이 넓다는 것도 배웠다. 이외에도 연극제, 방과 후 특강, 방학 특강 등을 통해 언어력을 키우고 자신감과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는 방법도 체득했다. 

 

Q.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메시지가 있다면?
고은별: 우리 전공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조회할 수 있는 유학, 취업, 각종 조언 등의 콘텐츠를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글이 재미있고 동기부여가 되므로 읽다 보면 ‘나도 할 수 있다!’는 의지가 샘솟을 것이다.
김경하: 후배들은 취업 준비를 너무 두려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나 자신도 여기까지 도달하는데 5년이라는 세월이 걸렸다. 처음에는 좌절도 많이 했지만 하고 싶다는 열정만큼은 컸기에 포기하지 않았다. 직무 분석과 함께 설명회, 홈페이지, 인터넷 카페 등을 수십 번 검색했고 합격 후 어떤 일을 할지 상상하며 차근차근 준비했다. 우리 대학 국제처에서 조교로 근무하며 국제업무 경험을 쌓았고 JET프로그램 합격자로부터 조언을 구했다. 준비과정의 시기는 힘들고 좌절감이 들었지만 이러한 경험이 오히려 자신감을 키우게 했다. 후배 여러분도 목표하고 있는 공공기관이나 회사에 대한 분석과 경험자로부터 조언을 얻는 것도 잊지 말기 바란다. 

 

※ 대구대학교 일본어일본학전공 홈페이지
  https://japanese.daegu.ac.kr

 

※ 사진 설명
  1. (메인) 고은별 동문의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 장면 
  2. (상단) 김경하 동문이 일본 국제교류원에서 활동하는 장면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홍보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