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화학과, 화학교육전공] 재학생을 위한 몰입형 전공능력 강화 특강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1-02-05 13:54:08    조회수 : 5240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재학생을 위한 몰입형 전공능력 강화 특강

 

우리 대학 화학과(학과장 위경량)에서 지난달 말 지역선도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학부 및 대학원생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틀간 몰입형 전공능력 강화 특강을 했다.

 

이번 특강에는 화학과의 심준호, 이성호 및 위경량 교수와 과학교육학부(화학교육전공)의 김보혜 및 송종원 교수가 참여했다. 이들은 청색기술인 인공광합성에 적용 가능한 분자 기반의 촉매 소재에 대한 소개, 스크린-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일회용 무효소 혈당센서 개발, 에너지 저장 및 변환 기술, 화학 및 나노바이오 센서 응용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

 

특강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화학과 이소윤(4학년) 학생은 “전공 수업에서 배운 것과 실험적 부분에서는 차이가 있다고는 항상 들어왔지만 어떠한 부분에서 차이가 있는지는 잘 알지 못했다. 이번 몰입형 전공능력 강화 특강에서는 교수님들의 경험으로 얻은 실험적 지식과 전공 수업에서 더 나아가 수업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부분을 배울 수 있었다. 학문으로서의 화학뿐만 아니라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실행되는 연구, 실험 등 실질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을 익힐 수 있어서 더욱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현재 화학과와 과학교육학부(화학교육전공)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미래기술로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중점적 인력을 육성하고 있으며, 신소재, 연료전지, 인공광합성, 2차전지, 자원순환 부분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화학 전공자의 사회수요는 최첨단 화학분석 기기의 활용에 바탕을 두고 있어서 반도체, 석유화학, 디스플레이, 제약 및 화장품 분야까지 학생들의 진출 폭이 넓어지고 있다. 화학교육전공의 경우 2020학년도 국립학교 10명, 사립학교 4명의 교원임용 실적을 달성하기도 했다.


한편, 위경량·이성호 교수는 지난해 초기창업과 실험실 창업을 위한 단계를 시작했고, 기술사업화도 진행 중이다. 이번 학년도에는 심준호·김보혜 교수도 실험실 창업 준비를 앞두고 있다. 특히, 화학과는 이번 달 졸업생 중 30% 이상이 우리 대학 대학원에 진학 예정으로 학과 내 연구 활동이 활발한 편이다. 앞으로도 화학과와 과학교육학부(화학교육전공)는 매 학기 방학을 이용하여 학부 및 대학원생을 위한 몰입형 전공능력 강화 특강을 운영할 계획이다. 

 

※ 대구대학교 화학과 홈페이지
   https://chemistry.daegu.ac.kr
   대구대학교 화학교육전공 홈페이지
   https://h2o.daegu.ac.kr

 

※ 사진설명
   1. (메인) 특강 프로그램 진행  
   2. (상단) 프로그램 참여자 단체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