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공과대학] 실전문제연구단 우수연구팀 엑스코어 페스티벌 참가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12-09 15:35:40    조회수 : 3626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실전문제연구단 우수연구팀 엑스코어 페스티벌 참가

 

우리 대학 공과대학의 현장맞춤형 이공계인재양성지원사업인 TECH-DREAM 실전문제연구단(단장 윤재웅)에서 선발한 3개 우수연구팀이 지난 4일 일산 KINTEX 운영본부와 공과대학 E-라운지에서 온라인 이원화 생중계로 진행된 2020 엑스코어 페스티벌(X-Corps Festival)에 참가했다.

 

올해 제4회를 맞이한 엑스코어 페스티벌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 및 엑스코어협의회에서 주관했으며 국내 대학에서 출전한 이공계 인재들이 겨루는 큰 축제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국 25개 대학에서 선발된 73개의 우수연구팀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우리 대학은 첫 출전이었으며 B.S.T(Bio Science Team), 헬스-TECH, 스카이넷 팀이 출전했다.

 

B.S.T(지도교수 구덕본)는 양슬기 박사과정생을 팀장으로 생명공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김현아, 김현정, 우성민, 이민지, 정재훈 학생이 팀을 이루었다. 이들은 포유동물 배아의 동결보관에 사용되는 국내 동결기구의 효율성 검증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여 발표했다. 수정란을 장기간 보관하기 위해 필요한 수정란 동결 보존 기술을 활용하여 국내 초급속 동결 제품(ReproCarrier)의 상용화를 검증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사용하는 외국제품은 고가이고 다소 사용하기가 불편한데 위 기술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다면 난임치료를 위한 국내 제품을 바이오 시장에서 상용화할 수 있을 것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다음으로, 헬스-TECH(지도교수 류정탁)는 김민욱 대학원생을 팀장으로 전기전자공학부 전자공학전공에 재학 중인 우정식, 임준수, 정현호 학생으로 팀을 구성했다. 이들의 아이디어인 웨이트 홈트레이닝 운동 기구용 헬스 관리 시스템개발을 중심으로 발표했다. 스마트 스쿼트 보호대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운동 부상 방지와 운동효율증가 피드백 시스템 개발에 대한 내용이었다. 외부활동이 제한적인 요즘과 같은 시국에서 집에서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모바일을 통해 마치 헬스 트레이너로부터 1:1 피드백을 받는 듯한 시스템을 개발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스카이넷(지도교수 문병현)은 민성희 박사과정생을 팀장으로 ICT융합학부 정보통신공학전공에 재학 중인 김동현, 김보라, 이정석 학생과, 심리학과 정종욱 학생으로 팀을 구성했다. 이 팀은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한 장애인 입력장치 앱을 개발한 내용으로 발표했다. 장애인을 위한 단축 키패드 시스템을 제작하고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해서 제어 가능한 앱인 것이다. 손가락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은 중증 장애인이 보다 편리하게 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 단축 자판이다.
  
대회 결과, B.S.T는 금상으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상을 받았고, 헬스-TECH는 동상을, 스카이넷은 장려상을 받았다. 첫 출전에 모든 팀이 상을 받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고, 이러한 수상실적은 대구·경북권 출전대학에서 가장 뛰어났다. 한층 자신감을 얻은 우리 대학 학생들은 내년 대회를 위해 다시 창의적인 연구주제로 새롭게 연구 활동에 임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B.S.T 팀원들은 “오늘 대회를 출전하기 위해 그동안 팀원들과 함께 열정을 가지고 연구와 실험을 했습니다. 첫 출전이라 긴장도 되었으나 이렇게 큰상을 받게 되어 기쁩니다. 우리가 개발하는 국내 초급속 수정란 동결 제품이 앞으로 외국제품보다 우수하다는 검증을 받아 바이오 시장에서의 인정은 물론 궁극적으로는 난임치료의 도구로 사용되어 어려움에 처한 난임부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사업단장인 윤재웅 공과대학장은 “이번 수상으로 우리 대학 이공계 학생들의 연구역량이 높게 평가된 것은 매우 자랑스러운 일입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교수님들과 산업체 멘토, 학생들이 함께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되며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라고 말했다.

 

※ 대구대학교 공과대학 홈페이지
   https://daegu.ac.kr/page/269

 

※ 사진설명
   1. (메인) 공과대학 E-라운지에서 참여자 단체
   2. (상·중·하단) B.S.T, 헬스-TECH 및 스카이넷의 온라인 발표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