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교수학습개발센터] 온라인 교수법 특강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10-30 16:25:48    조회수 : 2559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온라인 교수법 특강

 

우리 대학 교육혁신원(원장 박철재) 교수학습개발센터(센터장 정훈)에서 지난 9월 말부터 이달 중순까지 우수 교수법 사례를 공유하는 수업 노하우 실시간 온라인 특강을 했다.

 

이번 특강은 내·외부 특강자가 점심시간을 이용해 우리 대학 교원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특성에 맞춘 혁신적인 수업 설계를 도모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런치세미나였다. 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특강으로 동료 교수자 간 의견공유를 통해 수업을 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장이 되었다.

 

먼저, 2학기 신임교수를 위해 3차로 구분한 3L(Love, Light, Liberty) 특강을 했다. 신임교원 27명을 대상으로 수업방식 혁신과 교수법 혁신지원의 다양화가 주요 내용이었다. 1차 ‘학생 주도적인 배움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강의에서는 학생이 참여하고 의사표현을 하는 배움중심 수업을 강조했고, 2차 ‘장애학생의 특성 이해와 수업전략’ 강의에서는 장애 학생을 특성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능력과 개성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또한, 3차 특강에서는 학생의 정서지도와 상담전략에 대한 내용도 담았다. 

 

이어서, 수업혁신을 위한 트렌드(trend) 특강도 했다. 타대학으로부터 초청한 특강자는 우리 대학 교원 신청자 약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 상호작용 증진 전략’이라는 제목으로 뉴노멀 시대 비대면으로 학생과 상호작용하는 노하우를 전했다. 또 다른 특강자는 ‘실재감’을 중심으로 온라인 수업을 설계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공유했다.  

 

마지막으로, 핵심역량을 주제로 한 수업노하우 특강을 세 차례 진행했다. 1차 특강의 주제는 ‘핵심역량의 개념 및 역량 기반 교육과정’으로 대학교육 혁신 시대에서는 지식(contents) 보다 더 중요한 역량(context×competency) 기반 교육 모델링을 소개하면서 핵심역량 기반 교육체계와 사례, 전공역량 기반 교육과정 설계방법을 설명했다. 그리고 2차 강의 주제는 ‘역량 기반 수업설계’로 특강자는 지난 1차 주제에 이어 역량 기반 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역량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교수-학습법을 제시하면서 문제중심학습, 액션러닝, 협동학습, 플립드러닝 등을 통해 실생활의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3차 ‘역량기반 학생평가 방법’강의에서는 우리 대학의 HEART 핵심역량을 활용한 평가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정훈 교수학습개발센터장은 “수업 개선을 위해 귀한 시간을 투자해 주신 많은 교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교수님들의 노하우를 계속해서 공유하는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는 데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 대구대학교 교육혁신원 홈페이지
   https://ctl.daegu.ac.kr

 

※ 사진설명
   (메인 및 상단) ZOOM 활용 온라인 교수법 특강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