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백서하, 재활건강증진 '10] 경기도정신건강복지센터 취업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11-03 14:07:25    조회수 : 3365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경기도정신건강복지센터 취업

 

우리 대학 재활건강증진학과(학과장 김완수)를 졸업한 백서하 동문이 경기도정신건강복지센터에 취업하여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경기도정신건강복지센터는 경기도 내 거주하는 주민, 정신장애인 및 가족들이 지역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가면서 정신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이다. 현재 경기도에는 31개 시·군에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설치되어 운영 중에 있다.
  
경기도 수원시에서 근무중인 백서하 동문을 서면으로 만나보았다.

 

<인터뷰 내용> 
Q. 현재 센터에서 주로 담당하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기획조정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우선 정신건강복지센터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실 수 있을 것 같아 간략히 말씀드리고 싶네요. 본 센터는 정신건강복지법에 근거하여 경기도 시·군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체계와 현황을 파악하여 지역사회 내 정신질환자와 경기도민의 정신건강증진, 자살예방 등 정신건강증진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의 본부 역할을 하고 있어요. 제가 주로 하는 업무로는 정신건강증진사업에 투입되는 예산과 인력 현황파악, 정신질환자 대상 사업효과분석, 경기도민 대상 정신건강 인식도 조사, 정신건강 지표 책자 등 정신건강 정책의 근거기반이 되는 관련 데이터와 지표관리를 하고 있답니다.

 

Q.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연구원 채용 과정이 궁금해요.
채용절차는 크게 1차 서류전형, 2차 면접 후 최종합격으로 진행돼요. 입사 이후 아동학대 관련 범죄 전력조회 등의 절차가 부수적으로 진행되지만 2차 면접이 되면 최종합격으로 봐도 무방하죠. 타 기관과 비교하여 채용절차가 단순해 보이지만 서류전형에서 합격 후 면접에서 결과가 크게 좌우되는 것 같아요. 현재 정신건강 관련 동향이나 이슈를 파악하고, 지원하는 분야에 대한 관심도를 최대한 발휘하는 것도 중요해요.

 

Q. 재학시절 취업을 위해 준비한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사실 건강증진의 범주가 넓어 처음부터 정신건강 분야에 관심을 가진 것은 아니었어요. 학부 시절 대한보건협회에서 주관한 절주동아리(HELC)에 참여하여 서포터즈로 활동했어요.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건전한 음주문화 확산을 위한 UCC 제작, 절주에 관한 홍보와 함께 축제 때에도 캠퍼스 내에서 캠페인 활동을 하면서 포괄적인 건강증진사업 부분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죠. 2학년부터는 복수전공을 하면서 예방과 재활 분야 양쪽 모두 관심을 가졌고, 그 과정 중에 정신건강 분야로 점차 눈길이 가기 시작한 것 같아요. 방학기간을 이용해서는 토익, 통계, 보건교육사, 응급처치법 강사과정, 미 스포츠의학회 트레이너(ACSM-CPT), 건강운동 관리사 등 다양한 자격증 공부를 했던 기억이 나네요.

 

Q. 정신건강 분야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팁을 준다면?
혹시 정신건강이라는 단어에서 무엇인가 무게와 부담감이 느껴지나요? 실제로는 일상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 불면증과 같이 우리 모두에게 아주 밀접한 부분이 아닐까 싶어요. ‘정신이 몸을 지배한다’ 는 말이 있듯이 정신건강은 신체의 건강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해요. 앞으로도 정신건강 분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요. 어느 분야이든 가장 우선시해야 할 점은 본인이 흥미를 느끼는 일인지, 자신의 적성과 맞는지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취미생활처럼 스스로의 관심도에 따라 꾸준히 할 수 있는지 결정되는 것과 마찬가지이죠.  우리 후배들도 새로운 경험을 두려워하지 말고 진짜 자신이 원하면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시야의 폭을 넓혀서 찾아보면 좋겠어요. 모두 취업준비하는 앞날에 꽃길만 걸을 수 있기를 항상 응원할게요!


※ 대구대학교 재활건강증진학과 홈페이지
  https://rehab-health.daegu.ac.kr

 

※ 사진 설명
   (메인 및 상단) 센터 정문에서 백서하 동문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