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조수진, 화학 ’19] 국제학술지 표지논문 선정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8-28 10:29:19    조회수 : 5802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국제학술지 표지논문 선정 

 

우리 대학 일반대학원 화학과(학과장 위경량) 석사과정(지도교수 심준호) 중에 있는 조수진 학생의 연구가 화학 분야 저명 학술지인 유럽화학회지 (ChemElectroChem)에 게재되고 표지 특집(cover feature)으로도 선정되었다.

 

노승욱 박사과정생도 공동으로 참여한 이번 연구는 저렴한 코발트(Co)와 철(Fe)의 조합을 이용한 고효율 물 분해와 연료전지 환원극 촉매를 개발한 것이 핵심이다. 화석 연료를 대체할 친환경 에너지로 물을 전기로 분해(water electrolysis)해 얻는 수소생산기술(hydrogen production technology)과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연료전지(hydrogen fuel cell) 모두에 적용 가능한 후보 물질로서 프러시안 블루 유사체(Prussian Blue Analogues) 구조를 기반으로 한다. 기존에는 연료전지의 효율을 극복하기 위해 백금(Pt)과 같은 고가의 물질이 상용화되었으나, 백금 자체의 희소성과 낮은 가격 경쟁력으로 연료전지를 상용화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었다.

 

조수진 학생은 학부과정 시절부터 실험실에서 꾸준히 노력한 결실로 우수한 내구성을 가지면서도 높은 효율을 나타내는 모서리가 잘린 큐빅 나노구조체(truncated CoFe nanocubes)를 개발했다. 간단한 열처리 과정을 통해 물 전기분해 장치에서 산소 발생을 촉진시키는 구조체로 변형할 수 있기도 하고, 연료전지 환원 극의 산소 환원 반응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수전해 장치와 연료전지에 선택적으로 사용 가능함을 입증한 연구 결과를 얻은 것이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과 학술연구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했으며, 기술사업화센터의 도움으로 국내특허에도 출원되었다. 

 

조수진 학생은 “석사과정 첫 프로젝트로 애정이 많았던 연구였습니다. 특히 논문 게재와 함께 표지에도 선정되어 더욱 뜻깊었던 것 같아요. 연구에 많은 지도를 해주신 교수님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연구를 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화학과 홈페이지
   http://chemistry.daegu.ac.kr


※ 사진설명
  1. (메인) 논문을 들고 포즈를 취한 조수진 학생
  2. (상단) 논문 표지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