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황경열 교수] 저서 세종도서 교양 부문 선정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8-24 17:06:10    조회수 : 3002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저서 세종도서 교양 부문 선정

 

우리 대학 재활심리학과(학과장 공마리아)에 재직 중인 황경열 교수의 저서 ‘깨져야 깨친다’가 2020 세종도서 교양 부문(종교 분야)에 선정되었다. 
  
세종도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주관으로 해마다 우수한 도서를 선정하여 보급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철학, 심리학, 윤리학 등 다양한 부문에 걸쳐 총 550종을 선정했다.

 

이 책은 재미 불교학자인 박성배 교수와 제자인 심리학자 황경열 교수의 편지글 형식을 띠고 있다. 박교수는 1977년부터 미국 뉴욕주립대학교(스토니브룩)교수로 재직하면서 한국 불교를 세계 만방에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2000년, 황교수는 처음 뉴욕주립대학교 방문교수로 가서 한국학 교수 세미나에서 박교수의 사상에 깊은 감화를 받고, 귀국한 후에도 꾸준히 스승과 제자 관계를 이어오면서 그동안 가르치고 배운 흔적을 이 책에 담았다.

 

본서에서 전하는 메시지는 ‘깨짐’과 ‘깨침’이 둘이 아닌 동시라는 것이다. 깨졌다는 것은 이미 깨친 것이고, 깨쳤다는 것은 이미 깨진 것이다. 이 책은 성철스님의 애창곡, ‘구름 걷히면 햇볕 나제’와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한다. 즉, 구름 걷힘과 햇볕 남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구름 걷혔다는 것은 이미 햇볕이 난 것이고, 햇볕이 났다는 것은 이미 구름이 걷힌 것이라 하였다. 나 자신이 송두리째 깨지고, 깨졌다는 의식조차 없는 경지에 이르는 것이 깨침이고 부처님 가르침의 핵심이라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나아가 이 책은 불교에만 국한되지 않고 기독교, 유교, 도교 등 어디에도 걸림 없이 넘나드는 진리의 세계를 언급한다.

 

황경열 교수는 “박성배 선생님의 불교사상을 담은 이 책이 세종도서 선정으로 인해 전국의 공공도서관을 비롯해 각처에 비치된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좀 더 쉽게 불교와 박성배 선생님의 사상을 접할 수 있게 되어 기쁨이 무한합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홈페이지
   https://jaesim.daegu.ac.kr

 

※ 사진설명
   1. (메인) 2008년 미국 연구년 시절 공동저자와 함께 황경열 교수
(우측에서 두 번째)
   2. (상단) 도서 표지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