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소통하는 기쁨, K-PACE센터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8-09-20 18:14:06    조회수 : 6337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소통하는 기쁨, K-PACE센터

 

우리 대학은 소외층에 대한 사랑으로 설립된 학교로 한국특수교육의 대표적인 고등교육기관이다. 사회적으로도 장애인을 위한 교육기관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고, 이 가운데 2015년 발달장애인법이 시행된 이후 발달장애를 가진 성인들도 전문적인 교육과 취업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얻게 되었다. 특히 우리 대학 평생교육원 산하에서 운영 중인 K-PACE(Korea-Professional Assistant Center For Education)센터는 발달장애인 대학생들의 학업, 생활지도 그리고 졸업 후 진로와 취업까지 전 과정을 세심하게 케어해주면서 전국적으로도 입소문이 나있다.

 

사실 K-PACE센터는 미국 National Louis 대학의 PACE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여 2011년 국내 최초로 개교한 발달장애인 맞춤형 기관이다. 발달장애인 학생이 독립적으로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큰 목적이며, 학생들은 3년 동안 총 90학점을 이수한다. 수업 이외에도 외국 PACE 교육 체험을 하는 국외단기연수와 같이 비교과 프로그램에도 참여한다. 또한 전원 기숙사 생활을 통해 합숙 교육을 받고 'KP 프렌즈 봉사단'을 결성하여 지역 소외계층 아동들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도 한다.

 

우리 대학 K-PACE센터에서는 지난 9월 초 신입생 원서를 접수하기 시작했고 10월 말 까지 모집인원 25명으로 전형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K-PACE센터에서는 “4가지 큰 축의 교육과정(경제와 자립생활, 건강하고 행복한 자기 삶의 구축, 의사소통과 자기표현, 진로 및 직업교육)을 통해 발달장애인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평등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센터의 목표입니다.”라고 했다.

 

명품 특수대학 K-PACE 센터가 어떤 부서인지 알기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 K-PACE센터 구성원들을 만나보았다.

 

 

<인터뷰 내용>

 

Q. K-PACE센터 운영을 시작하게 된 배경과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우리 대학은 발달장애인의 대학 진학을 목적으로 미국 대학의 PACE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대학과정 배움터 K-PACE센터를 개소하였습니다. 일반 대학과 같이 고등교육을 받고 완전한 독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사소통, 사회적응, 특수교육, 재활치료, 독립생활훈련, 진로지도 및 직업교육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전인교육을 실시합니다. 현재 우리 센터에는 총 53명의 발달장애인 학생이 재학 중에 있으며, 지금까지 총 65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습니다.

 

Q. 발달장애인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운영과정의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발달장애 특성상 예상하지 못한 행동이 나올 수 있으므로 담당자들은 항상 긴장해 있어야 하는 것이 다소 어려운 점입니다. 한 가지 에피소드로는 지난 1학기에 재학 중이던 학생 한 명이 갑자기 사라져버린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전화연락도 되지 않아 우리 센터 모든 인원이 혼비백산으로 넓은 경산 캠퍼스를 오가며 학생을 찾던 기억이 있습니다. 알고 보니 울산이 집이었던 그 학생은 직접 버스표를 사서 집으로 가고 있었던 것입니다. 연락이 안 되었던 이유를 물어보니 버스에서 전화를 받는 것이 다른 승객들에게 피해가 갈 것 같았다고 대답하여 한편으로는 기특하기도 했습니다. 예전에는 쉽게 할 수 없었던 고향에 가는 일도 이제는 이렇게 독립적으로 해낼 수 있는 것으로 보고 교육의 효과를 절감했습니다.

 

Q.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의 진로와 직업지도는 어떻게 하나요?

개별적인 맞춤식 훈련을 통해 완전고용을 목표로 하여 지역사회 속에서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지도를 합니다. 직업지도는 크게 이론 강의(진로 및 직업교육, 인턴십 세미나)와 인턴십(현장실습)으로 이루어집니다. 직업적응훈련을 통해 사무·사서·기관방문안내·의료기관 사무·서비스직 보조 등 5개의 직군으로 나누어 훈련을 실시하고, 인턴십에도 참여합니다. 이후 직업능력평가와 적성검사를 기반으로 하여 실질적인 취업을 위한 실습을 진행합니다. 교내에서 사무보조, 식당, 부속 유치원 등에서 경험을 시작으로 법원, 종합병원, 우체국, 카페 등에서 교외 인턴십도 실시합니다. 그 결과 바로 지난 5기 졸업생은 100% 취업을 했고, 누적된 전체 취업률은 약 67%로 집계됩니다. 학생 개인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다양한 직업세계를 체험하게 하고 협약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학부모와 학생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장애에 대한 인식이 점차 좋아지면서 우리 센터와 함께 업무하는 기관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의 다양한 인턴십 실습 제공을 위해 열심히 뛰어다니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K-PACE센터 교육과정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위해서 마지막 한 말씀 해주세요.

국내에는 지적 또는 자폐성 장애인들이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 대학 K-PACE센터는 소외 받는 학생들의 고등교육을 책임지고 있다는 사명감과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졸업 후 사회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센터가 개소한지 7년이란 세월이 흐른 지금 특수교육, 사회복지, 재활분야의 전공자 외에도 우리 학생들에게 관심이 있는 분들이 많아져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더불어 우리 센터 학생들이 생활하는 기숙사에서는 야간 생활지도 조교를 매학기 채용하고 있으니 졸업을 앞 둔 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센터 학생들이 발달장애 특성상 다소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의사소통이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편견 없이 서로 소통하는 기쁨을 나누는 캠퍼스 문화가 정착되면 좋겠습니다.

 

※ 대구대학교 K-PACE센터 홈페이지

https://kpace.daegu.ac.kr/hakgwa_home/kpace/index.php 참조

 

※ 사진설명

1. 재학생 활동

2. K-PACE센터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