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초등특수교육과] 박경옥 교수, 한국특수교육학회 우수학술상 수상
작성자 : 미디어센터 작성일 : 2024-06-19 17:51:36    조회수 : 7440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박경옥 교수(오른쪽) 한국특수교육학회 우수학술상 수상 기념사진]

[초등특수교육과] 박경옥 교수, 2024년 한국특수교육학회 우수학술상 수상

- 박경옥 교수, 본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장 재직
- 지체 및 중복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다양한 연구 진행


우리 대학 초등특수교육과의 박경옥 교수가 2024년 한국특수교육학회의 분과학회인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에서 우수학술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그는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 보완대체의사소통 체계를 장애학생의 도전적 행동 중재에 접목하는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이러한 연구 성과와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우수학술상을 수상하게 됐다.

[박경옥 교수,  2024 한국특수교육학회 하계 학술대회 토론 좌장 진행 사진]

박 교수는 지난 6월 15일 국립특수교육원에서 개최된 ‘한국특수교육학회 2024 하계 학술대회’에서 오전 주제 토론의 좌장을 맡아 학술대회를 진행했다. 이어 오후에는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각 분과학회에서 연구소원들과 함께 진행한 한국연구재단의 '장애인 고립 예방을 위한 AIoT 활용 지속가능한 24시간 교육·돌봄 지원체계 개발'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1980년에 창립된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는 개인의 교육 잠재력과 가능성을 신뢰하고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사회를 지향하고 있다. 학회의 학술지인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는 한국연구재단에서 우수 등재학술지로 선정됐으며, 세계 최대 인용색인 데이터베이스인 SCOPUS에도 특수교육 분야에서 유일하게 등재돼 있다.

박경옥 교수는 "이번 수상을 통해 지체 및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었다"면서 "앞으로도 이러한 학생들을 위한 연구와 교육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박 교수는 현재 본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장으로 재직 중이며, 2020년부터 2022년까지 한국특수교육학회 부회장 및 편집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의 다양한 스토리를 제보받습니다. 
   미디어센터(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