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경제학과] 경제학공동학술대회 논문 우수상에서 취업까지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1-03-23 14:28:01    조회수 : 2368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경제학공동학술대회 논문 우수상에서 취업까지


우리 대학 경제학과(학과장 황진태) 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한 추석현 졸업생(경제학과, '13)이 경제학공동학술대회에서 논문 우수상을 받고 취업까지 했다.

 

한국경제학회가 주관한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 사태와 한국경제의 당면과제 등을 주제로 비대면 화상으로 진행되었다.
  
논문 제목은 ‘OTT 서비스와 기존 방송 매체 간 대체관계: 이용시간을 이용한 대체탄력성 추정’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경제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유튜브, 넷플릭스와 같은 OTT(over the top) 서비스와 기존 방송매체 사이의 관계에 있어서 경제학적 지표인 대체탄력성(elasticity of substitution)을 제시함으로써 서로 간에 존재하는 대체·보완관계를 검증했다.

 

저자는 검증 결과 두 서비스 사이에 대체관계가 존재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쟁 정도가 강해지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OTT 서비스가 유료방송 시장에 큰 영향력을 행사함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또한, 추 동문은 지난 2월 석사과정 졸업과 동시에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도 취업했다. 현재 타당성조사연구팀에서 직업교육과 관련된 연구에 참여하며 근무 중이다.

 

추석현 동문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스마트매체의 확산으로 다양한 콘텐츠들을 일상에서 편리하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콘텐츠를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우리가 할애하는 것은 금전적 측면보다 시간이라는 것에 주목하는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스스로 그 시간가치에 대해 항상 궁금증을 가져왔고, 이러한 궁금증은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경제학적인 관점에서 궁금증을 풀어나가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끊임없이 고뇌했고 경제학과 교수님들께서 주신 도움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계속 정진하여 현재 업무와 병행하면서 경제학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대구대학교 경제학과 홈페이지
   https://economics.daegu.ac.kr

 

※ 사진 설명
   01.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앞 추석현 동문
   02. 우수상 상장을 들고 기뻐하는 장면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