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으로
  • 대학안내
  • 대학홍보
  • DU 스토리
  • 크게
  • 기본
  • 작게
  • 인쇄

DU 스토리

사랑, 빛, 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상세보기
[김웅규 학생] 외국회사 취업 꿈, 미군 인턴십으로 한 발 더
작성자 : 최영무 작성일 : 2019-02-25 10:02:09    조회수 : 2355
공유 아이콘 페이스북 트위터

[최고인턴상 수상사진: 김웅규 학생(왼쪽에서 세번째)와 미군 부대 관계자]

 

'외국회사 취업 꿈,미군 인턴십으로 한 발 더'

경영학과 김웅규 학생, 미군부대 인턴십서 '최고 인턴상' 수상

 

“그 시작은 아일랜드 어학연수였던 것 같아요”

 

2017년 12월경. 경영학과 3학년생인 김웅규 학생은 군 제대 후 학교에 복학하면서 자신의 대학 생활에 대해 되돌아보게 됐다. 대학 생활의 절반이 지나갈 무렵이었다. 학생들이 모두 똑같은 수업을 듣고 일상생활을 하면서 자신만의 차별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도 커져갈 시기였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아일랜드 어학연수였다고 그는 말했다.

 

3학년 1학기. 한 학기를 아일랜드에서 보내고 왔을 때 웅규 학생의 목표는 보다 명확해져 있었다. 외국계 회사에 취업해 자신의 꿈을 펼쳐 보이겠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밑그림을 그리고 ‘미군 부대 인턴십’이란 채색 작업에 돌입했다.

 

미군 부대 인턴십은 대학생 해외 업무 경험·영어회화 능력 제고를 위해 미군 부대와 지역 대학이 연계해 진행하고 있는 일종의 현장실습 프로그램이다. 2004년에 시작돼 대구대, 경북대 등 6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으며, 매년 3·9월 두 차례 매회 60명 안팎의 인원이 선발된다. 김웅규 학생은 지난해 9월에 이 프로그램에 참가해 6개월간 주한미군 대구사령부 전략기획실(U.S Army Garrison Daegu Headquarter‘Plans, Analysis and Integration Office)에서 근무했다.

 

김 씨가 맡았던 업무는 △주한미군 수상 프로세스 개선(업무) △신축 군인지원센터 내부 프로세스 디자인(업무) △Career Decision Matrix 제작 프로젝트(개인) △Backward Planning을 이용한 출근 시간 단축 프로젝트(개인)였다. 2개는 부서단위의  업무 프로젝트였고, 나머지 2개는 개인이 주도하는 프로젝트다.

 

가장 많이 배운 것은 ‘시간 관리’였다. 제한된 시간 내에서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통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스킬을 배워갔다. 프로젝트관리 자격과정인 Lean Six Sigma 전문과정을 들을 기회도 가졌다. 영어와 미국 문화를 배울 수 있었던 것도 또 하나의 기회였다. 업무를 하면서 언어에 대한 부족함을 더욱 느꼈기 때문에 퇴근 후에도 영어공부에 집중했다. 인턴십 담당 관리자인 Mr. David Goforth로부터 미국역사와 사회·문화의 차이, 경영, 재무, 시간 관리에 대한 지식을 배우기도 했다.

 

그렇게 숨 가쁘게 보냈던 6개월. 올해 2월 13일 경북대 글로벌 프라자에서 ‘미군 부대 인턴십’ 졸업식이 열렸다. 6개 연합 대학 인턴들의 졸업을 축하하는 자리였다. 미 사령관, 대학 총장, 슈퍼바이저들과 미군 가족들이 자리를 채웠다. 졸업식을 하면서 모든 인턴에게 감사장을 수여했고 악수를 나누었다. 이 졸업식의 하이라이트는 Outstanding Intern Award(최고 인턴상). Outstanding Intern Award는 인턴 기간 동안 추천된 우수 TOP3 인턴 중 임원면접과 심사를 통해서 단 한 명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모두가 숨죽이며 심장이 두근거리던 순간 ‘김웅규’란 이름이 호명됐다. 감동이 몰려왔고, 잊을 수 없는 순간이 됐다.

 

이번 인턴십을 통해 웅규 학생의 꿈은 보다 명확해 졌다. 아니 이제 확실해 졌다. 외국 회사 지원에 필요한 이력서(Resume)와 자기소개서(Cover letter)에 대한 피드백도 현직자 관점에서 점검 받으면서 자신감도 키웠다. 그는 후배들이 자신에게 인턴십에 대한 조언을 구한다면 이렇게 말해주고 싶다고 했다. “미군 부대 인턴십은 저의 대학생활의 성공적인 취업전략 백미였다고”

 

※ 대구대학교 진로취업본부 홈페이지
   https://job.daegu.ac.kr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