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이웅규 교수] 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SSK) 선정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1-09-30 16:33:18    조회수 : 1793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SSK) 선정 

 

우리 대학 경영학과(학과장 이진화) 이웅규 교수 연구팀이 최근 한국연구재단 주관의 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SSK: Social Science Korea)에 선정됐다. 

 

SSK사업은 사회과학연구의 학문자생력 강화와 사회과학자 양성을 통한 우수 연구집단(Think Tank)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이 교수 연구팀은 ‘디지털 혁명 및 팬데믹 시대의 사회변화'라는 연구의제를 토대로 ‘디지털 사회변화를 위한 디지털그림자노동의 본질과 역할의 재발견'이라는 주제로 총 4억 1천여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향후 3~10년간 장기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이 교수 연구팀에는 우리 대학 경영학과 박상철 교수를 비롯해 고려대 이동원 교수 등 3명의 타대학 교수들이 참여하며, 이들은 그동안 디지털그림자노동에 대한 개인 및 공동연구를 수행하면서 연구역량을 축적한 바 있다.

 

향후 경영 및 경영정보 분야의 해외 석학들과 공동연구를 추진함으로써 디지털그림자노동에 대한 활발한 학술연구를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책임자인 이웅규 교수는 “디지털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편리한 세상이 도래했음에도 현대인은 아무런 대가를 받지 않고 끊임없이 무엇인가 작업을 하는 디지털그림자노동(digital shadow work)을 하고 있다. 우리 사업단의 목표는 이러한 현상을 이론적으로 규명하고 분석하는 것이다”며 “이번 사업은 단순히 경영학이나 경영정보학적 관점이 아니라 심리학, 사회학, 매스커뮤니케이션, 관광경영 등 사회과학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므로 사업단의 운영 역시 다양한 분야의 연구진이 참여할 수 있는 연구의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 사진 설명
  (메인 및 상단) 이웅규 교수
 
※ 대구대학교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홈페이지
   https://dubiz.daegu.ac.kr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