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김헌정 교수]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실지원사업 선정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1-06-23 11:40:20    조회수 : 2444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실지원사업 선정

 

우리 대학 신소재에너지시스템공학부(신소재에너지공학전공)의 김헌정 교수팀이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한국연구재단 주관의 과학기술 정책분야 관련 집단 연구지원사업인 ‘기초연구실지원사업’에 선정됐다.

 

기초연구실지원사업은 특정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융복합 연구의 활성화에 기틀이 되는 연구그룹을 육성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한, 창의적 주제 발굴 및 연구방법 등을 개척하고 연구 노하우를 신진 연구자에게 전수함으로써 차세대 연구인력 양성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김헌정 교수 연구팀은 ‘비선형 위상물질 연구실’ 연구주제로 기초연구실사업에 선정됐으며,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보통의 물질과 위상학적으로 구분이 되는 위상물질에서 나타나는 옴의 법칙 위배와 같은 비선형적 응답 현상들을 발견하고 이해하는 것을 연구목표로 한다. 이 연구를 위해 연구팀은 2024년까지 13억 7,500여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김 교수 연구팀은 지난 수년간 위상물질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물질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새로운 비선형 현상을 찾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특히, 김 교수는 지난 2017년 공동 연구자인 포항공대 김지훈 교수 및 김기석 교수와 함께 ‘위상 금속의 옴의 법칙 위배 현상’을 발견해 관련 논문을 학술지 ‘Nature Materials’에 게재하기도 했다. 

 

김헌정 교수는 “이번에 선정된 기초연구실지원사업의 연구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위상물질에서 새로운 현상을 발견하여 이 분야의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며 “이 현상을 실제로 응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함과 동시에 연구팀의 장점을 살려 다양한 실험적 방법을 적용해 새로운 현상을 심층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사진 설명
   (메인 및 상단) 김헌정 교수

 

※ 대구대학교 신소재에너지공학전공 홈페이지
   https://mese.daegu.ac.kr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