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이종범, 경제 '14] 국가직 지역인재 7급 합격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1-06-10 13:41:46    조회수 : 2851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국가직 지역인재 7급 합격

 

우리 대학 경제학과를 지난 8월 졸업한 이종범 동문이 최근 ‘국가직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에 최종 합격했다. 앞으로 1년간의 수습 근무 후 임용 여부 심사를 거쳐 일반직 7급 국가공무원으로 임용될 예정인 이종범 졸업생을 만났다.
 
<인터뷰 내용> 
Q. 이번 시험에 도전한 계기와 함께 합격한 소감 한 말씀 해주세요. 

공무원으로 재직 중인 부모님으로부터 국가직 지역인재 시험제도에 대해 듣게 되어 신입생 때부터 관심이 있었습니다. 경제학과 전공자로서 금융 분야로 취업하고 싶은 희망이 있었고, 기업 채용에서도 많이 활용하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시험을 준비하려고 했어요. 그러다가 지역인재 7급 시험은 필기고사인 PSAT에 응시해야하는데 NCS와도 유사한 점이 있어서 과감하게 도전했습니다. 
합격 후 기쁨과 함께 10개월 동안 공부한 노력이 의미있는 결과로 만들어져 다행이라는 안도감이 더 컸습니다. 부모님이 기뻐하시고 친구들이 축하해주니 정말 합격했다는 실감도 들었어요. 단지 인근 대학에서는 이 시험에 많은 학생들이 응시하고 합격자가 꾸준히 배출되지만, 우리 대학은 아직 합격자가 배출되지 않아 안타까운 점이 있었는데 이번에 저의 합격을 계기로 앞으로 우리 대학 학생들도 이 시험에 많이 도전했으면 좋겠습니다.

 

Q. 국가직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은 일반 공무원 시험과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가장 큰 특징은 응시기회가 한 번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어떻게 보면 많은 부담이 될 수 있지만, 흔히 말하는 시험 장수생이 있을 수 없는 구조라서 오히려 합격하는데 유리하기도 합니다. 또한, 보통 30:1 수준의 공무원 시험 경쟁률보다 낮은데, 올해 지역인재 7급은 행정직 기준으로 4.6:1, 기술직은 3:1 이었습니다. 또한, 지역별로 상한제가 있어서 100명 선발할 경우 서울에서는 최대 10명밖에 선발되지 않아서 지방대학 학생에게 유리하죠. 또 다른 차이점은 일반 공무원시험의 경우 행정법, 형법, 한국사 등 많은 암기과목을 요구하지만, 지역인재 7급 시험은 PSAT만 치르게 됩니다. 물론 헌법과목도 있지만 60점 이상만 획득하면 패스할 수 있어서 부담은 적은 편이에요. 암기과목 비중이 적으니 다른 공무원 시험에 비해 수험기간도 짧아서 저의 경우 약 10개월 수험기간이 필요했답니다.

 

Q. 우리 대학 경제학과 재학시절 취업준비를 위해 열심히 했던 활동이 있다면?
처음에는 금융권, 은행계열로 취업하기 위해 많은 대외활동을 했습니다. 대구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NH농협은행 봉사단, SK대학생 자원봉사단, 대구대 해외봉사단 등의 활동을 했죠. 이러한 교외 활동은 대구·경북권 내 다양한 대학생과 함께 교류할 수 있는 점이 큰 매력이고, 넓은 시야로 타대학의 우수한 학생들과 인적 네트워크를 갖추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취업에 대한 적극적인 열정을 가진 친구들을 알게 되는 것만으로도 큰 동기부여와 함께 많은 취업 정보를 얻을 수도 있어요. 
     
Q. 공무원 시험을 준비 중인 후배들에게 응원의 한 마디 해주세요. 
저는 그동안 지역인재 7급 시험만을 준비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여러 가지 유형의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후배들이 많다고 생각해요. 시험을 준비하면서도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 중요해요. 일주일에 한 번은 휴식 시간을 가지면서 장기적으로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 사진 설명
   이종범 동문

 

※ 대구대학교 경제학과 홈페이지
   https://economics.daegu.ac.kr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