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김주현, 건축공학 '15] 대구 도심을 가꾸는 건축 공무원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1-04-16 17:02:05    조회수 : 3169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대구 도심을 가꾸는 건축 공무원

 

우리 대학 건축공학과(학과장 김윤곤)를 졸업한 김주현 동문이 대구시 서구청에 취업하여 공무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건축주택과에서 재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주현 동문을 서면으로 만나보았다.

 

<인터뷰 내용> 
Q. 서구청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요?
서구 관내의 재개발정비사업, 지역주택조합관리 등의 분장을 맡아서 도심을 멋지게 정비하고 개발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지역 재정비촉진·재개발정비사업 추진 및 조합관리, 건축물해체 허가 및 신고, 학교용지부담금부과, 주택법 관련 등의 업무를 하고 있죠.

 

Q. 대구시 서구청의 공무원 채용 과정이 궁금해요.
매년 초에 공지되는 대구시 지방공무원 채용공고가 있습니다. 건축직에 해당하는 인원을 확인해야 하고 보통 6월경 지방공무원 시험에 응시합니다. 우선 필기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약 한 달 후 면접에 응시하고 최종합격 여부가 결정돼요. 건축직은 대구시 소속이라서 일반 행정직과는 다르게 구역별 행정복지센터로는 근무지로 배정되지 않아요. 보통 대구시와 구청을 순환하면서 근무하게 된다는 것도 기억하면 좋습니다.

 

Q. 재학시절 취업을 위해 중점을 두었던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우리 대학 재학시절에는 무엇보다 학점관리에 제일 중점을 두었어요. 수업시간마다 맨 앞에 앉아 수업을 항상 열심히 들었죠. 처음부터 공무원이 되고 싶다는 목표를 정하고 공부한 것은 아니었어요. 그러나 스스로 무엇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우수한 학점 받기, 자격증 준비 등을 그저 열심히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Q.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팁을 준다면?
저는 건축직이라 선택과목이 전공이었다는 부분이 장점이라서 상대적으로 공통과목을 공부할 시간이 많았습니다. 건축직을 준비하는 후배가 있다면 수업을 들으면서 무엇보다 전공공부를 열심히 하여 건축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기본이에요. 공통과목의 경우 한국사나 영어단어는 옆에서 툭 치면 줄줄 읊을 정도로 암기하는 것도 팁이고요. 공무원시험 승부에는 절대적인 암기공부가 필요하니 이 부분을 놓치지 말고 열심히 준비하길 바랍니다! 

 

※ 대구대학교 건축공학과 홈페이지
  https://arch.daegu.ac.kr

 

※ 사진 설명
   대구시 서구청 사무실에서 김주현 동문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