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산림자원학과] 목구조 프로그램을 통한 산학협력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1-01-20 15:48:01    조회수 : 2777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목구조 프로그램을 통한 산학협력

 

우리 대학 산림자원학과(학과장 박영대)에서 목구조 전문가 양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아직 국내 대학에는 목조주택 관련 전문학과가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 대학 산림자원학과가 한발 앞서 기업과 연계된 산학협력 목구조 교과수업 프로그램을 기획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번 목구조 프로그램은 경산캠퍼스 내 과학생명융합대학과 부속연습림에서 3일간 진행되었다. 특히, 목구조 관련 기업(가원하우징)을 운영하는 김태희 대표가 직접 강사로 나와 특강과 실습교육을 진행했다. 첫날에는 전반적인 프로그램 행사 안내와 실습내용, 안전교육으로 시작되었다. 이어서 참여자들은 목구조의 바닥구조에 대한 주제로 김 대표의 특강을 듣고 실습도 병행했다. 2일 차에는 벽체구조에 대해 교육을 했고, 마지막 날에는 지붕구조의 이론강의와 실습까지 진행되면서 프로그램은 마무리되었다. 또한, 김 대표는 추후 학생들의 현장체험을 위해 시공현장의 견학 기회도 제공하겠다고도 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한 산림자원학과 오세창 교수는 “본 프로그램은 목구조의 형태에 관한 개념확립과 목조건축규정, 설계표준에 관한 학생들의 이해력을 높이는 데 있습니다. 또한, 기초적인 목구조 설계에 있어서 공학적 계산이 가능하며 주거환경과 목조주택에 대해서도 배우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실습을 통해 졸업 후 취업을 하여 현장에서 활동하면서 보다 체계적인 한국 목조건축시장을 이끌어가길 희망합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대구대학교 산림자원학과 홈페이지
  https://forest.daegu.ac.kr

 

※ 사진설명
  (메인 및 상단) 목구조 프로그램 실습 현장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