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이혜리, 실내건축디자인 '13] 공공기관 세 곳 동시 합격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1-01-14 16:50:38    조회수 : 4069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공공기관 세 곳 동시 합격

 

우리 대학 실내건축디자인학과(학과장 정경숙)를 졸업한 이혜리 동문이 공공기관 임용시험에 세 곳이나 동시 합격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우선 국가직 공무원인 교육부 9급에 시설직(건축: 일반) 직렬로 공채에 합격했다. 이어서 지방직 공무원으로 대구광역시 시설직(건축) 9급으로 합격했으며,  육군 일반군무원에도 건축 9급으로 합격했다. 

 

최종적으로는 교육부 근무를 선택하여 발령을 대기 중인 이혜리 동문을 서면으로 만나보았다.

 

<인터뷰 내용> 
Q. 취업을 위해 공무원 시험을 준비했던 동기는 무엇인가요?
졸업을 앞두고 직업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저는 평소 봉사활동을 좋아하고 그러한 활동을 통해 보람을 많이 느끼는 편이에요. 그래서 제 전공을 살리면서 봉사를 할 수 있는 직업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했어요. 결국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건축 공무원이 되기로 취업 목표를 삼았습니다.

 

Q. 각 공공기관의 채용 과정이 궁금해요.
우선 필기시험 과정이 가장 중요해요. 국가직 공무원은 중앙정부기관에서 일하는 공무원으로 인사혁신처에서 채용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한편, 지방직 공무원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으로 지방자치단체 원서접수에서 채용을 주관하죠. 국가직과 지방직의 시험과목은 동일하게 공통과목(국어, 영어, 한국사)과 전공과목(건축계획, 건축구조)을 합산하여 총 5개 과목을 치릅니다. 또한, 군무원은 육·해·공군부대에서 군인과 함께 근무하는 공무원이에요. 영어점수는 토익이나 기타 영어시험으로 대체되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급수도 필요합니다. 군무원의 경우 총 3개 과목(국어, 건축계획, 건축구조)을 치르게 됩니다.

 

Q. 재학시절 취업을 위해 열심히 했던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주어진 전공공부를 열심히 해서 장학금도 여러 번 받았습니다. 그리고 방학 때마다 자격증 공부에 매진하여 자격증도 취득했고요. 현재 제가 보유한 자격증은 오토캐드 2급, GTQ그래픽기술자격 1급, 건축기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토익 등이 있습니다. 또 졸업할 때 DGID실내건축디자인 공모전에 참여하여 수상을 하기도 했고요.

 

Q.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디자인 전공 후배들에게 합격 팁을 준다면?
공무원 시험 응시자들은 어느 직렬이든 영어를 가장 어려워하는데 절반은 영어에서 과락이 난다고 해요. 그래서 공무원시험용 영어단어, 독해할 때 주로 나오는 수능 영어단어를 많이 외워야 합니다. 공무원 영어단어 문제는 일상에서 잘 안 쓰는 어려운 단어가 제시되지만 영어단어 책을 완벽하게 외운다면 맞힐 수 있습니다. 저는 독해 공부를 위해 EBS 수능 구문을 공부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문법도 꼼꼼하게 보고 문제를 많이 풀어야 하죠. 또 건축 직렬은 건축구조시험에서 과락이 많이 납니다. 용어와 내용이 어렵기도 하지만 요즘 역학·계산문제가 많아지고 있는 것 같아요. 국어는 독해 지문이 길어지고 논리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가 많이 나오죠. 그 외에 문법, 문학 한자성어 등 암기할 것도 많아요. 한국사는 암기를 위해 시대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축계획도 최근에 설비문제가 많아지고 내용이 어려워져 기본서를 이해하고 많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100개 문제를 100분 안에 풀어야 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모의고사로 시간 훈련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는 시험 직전에 5개 과목 모의고사를 100분으로 맞춰 놓고 마킹까지 완료하는 연습을 여러번 했습니다. 문제를 틀렸을 때는 틀린 부분에 해당하는 내용을 기본서를 보면서 내용을 다시 점검했죠. 모든 과목의 내용이 광범위하지만 열심히 하면 분명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배들도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여 국익을 위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공무원이 되어 좋은 영향력을 펼치면 좋겠습니다.

 

※ 대구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홈페이지
  https://dhid.daegu.ac.kr

 

※ 사진 설명
   1. (메인) 졸업작품을 위한 프로필 사진
   2. (상단) 실내건축디자인 공모전 수상 작품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