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 본문 글자 크기 크게
  • 본문 글자 크기 원래대로
  • 본문 글자 크기 작게
  • 인쇄

DU 스토리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박철규, 조경 '13] 단양군청 녹지조경직 취업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1-01-04 16:37:03    조회수 : 778
공유 아이콘 페이스북 트위터

 

단양군청 녹지조경직 취업

 

우리 대학 조경학전공(주임교수 김영표)을 졸업한 박철규 동문이 지방공무원 임용시험에 합격하여 단양군청 녹지조경직에 취업 후 근무하고 있다.

 

최근 조경학전공 졸업생들의 공공기관 취업성과가 주목을 받고 있다. 박 동문 외에도 김대근('09)은 울산시청 녹지조경직, 현명환('13)은 대구시청 녹지조경직 그리고 이하성('13) 졸업생은 국립세종수목원에 합격했다. 대표로 단양에서 근무 중인 박철규 동문을 서면으로 만나보았다.

 

<인터뷰 내용> 
Q. 현재 어느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단양군청 산림녹지과에서 산불예방, 산림 병해충 방제, 예찰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봄·가을철 산불 조심기간인 6개월 정도는 평일, 휴일 관계없이 비상근무도 해요. 구체적으로는 산불방지를 위한 산림 연접지 인화물질 제거사업 발주, 공사감독, 산불진화대원 관리 등 지역주민의 소각금지 홍보, 계도활동도 하죠. 또한, 산림지역 예찰로 병해충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지역 나무병원 업체, 전문가들과 협력하기도 하고요. 사실 지금까지는 임시로 산림업무를 했지만 이번 달에 조경업무로 전환됩니다. 지방공무원조경직은 대체로 산림직과 같은 부서에 있으므로 산불, 산림, 병해충, 임도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Q. 지방공무원 임용시험과 녹지조경직 채용 과정이 궁금해요.
지방직 공무원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시험 해당 연도 1월 1일 이전부터 최종시험 시행예정일(면접시험 최종예정일)까지 계속하여 응시하려는 지역에 주민등록상 주소를 두고 있거나 3년 이상 거주한 지역이어야만 응시할 수 있는 조건이 있어요. 시험접수 후 매년 보통 5~6월에 필기시험이 진행되고, 합격하면 면접시험을 치르게 된답니다. 시험에 응시하기 전에 조경 기술직렬은 가산점을 받기 위해서 조경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기능사 등 자격증이 있으면 다른 경쟁자보다 유리할 수 있어요.

 

Q. 재학시절 취업을 위해 열심히 했던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보통 취업을 위해 자격증 취득, 학점관리, 자기 계발을 말할 수 있을텐데 저는 가장 열심히 했던 것은 대외활동과 학생회 활동이었습니다. 이러한 교외활동은 저에게 자신감을 심어주었고, 다른 취업 경쟁자들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되기도 했어요. 다음으로는 4학년 1학기에 조경기사를 취득한 후에 목표를 공공기관으로 정했어요. 반드시 정복해야 할 과목이 조경전공과목이었기에 2학년부터 4학년까지 배웠던 전공수업의 자료들을 잘 정리했어요. 특히, 김영표 교수님의 드론 수업, 스케치수업이 기억에 남는데, LH공사와 단양군 공무원 현장에서도 드론을 활용하는 일이 많아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밖에도 시공학 수업에서는 조경기사 공부를 할 때 받은 수업자료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었고, 도시환경디자인 수업에서는 더운 여름날 대구 시내 도시환경 사진을 촬영하면서 도심지 조경을 심도 있게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울 수도 있었습니다. 열정적으로 전공수업을 해주신 학과 교수님들께 모두 감사드리고 싶네요.

 

Q. 조경 분야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팁을 준다면?
먼저 학과에서 진행하는 모든 과제, 프로젝트, 활동을 잘 기록하고 자신이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학부과정에서 졸업이 가까워지는 시간까지도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디에 관심이 있는지 파악하지 못한 친구들이 많았어요. 우선, 후배들에게 모든 과업을 잘 기록하라고 말하고 싶어요. 또한, 기업마다 요구하는 자격증을 파악하는 것이에요. 졸업 전에는 조경기사 자격증을 반드시 취득하고, 토익점수도 기본적으로 받아둔다면 취업활동의 선택폭이 넓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전공 교수님들을 자주 뵈어서 상담을 받는 것도 추천해요. 몸이 아프면 의사를 찾아가듯이 취업을 하려면 자기 전공의 전문가를 찾아가야 하죠. 교수님과 대화하다 보면 뚜렷한 진로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대구대학교 도시·조경학부(조경학전공) 홈페이지
  https://landscape.daegu.ac.kr

 

※ 사진 설명
   1. (메인) 단양군청에서 박철규 동문
   2. (상단) 산불진화대원 집합교육 현장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