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윤득한, 산림자원 '13] 국가직 산림청 9급 합격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1-01-18 00:00:00    조회수 : 3976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국가직 산림청 9급 합격

 

우리 대학 산림자원학과(학과장 박영대)를 졸업한 윤득한 동문이 국가직 산림청 9급(특채)에 합격하여 근무하고 있다.

 

최근 산림자원학과 졸업생들이 공무원과 공공기관에 합격한 사례가 많아 주목을 받고 있다. 윤 동문 외에도 석준진(‘13), 김재상(‘14), 이대연(‘14), 이명학(‘14) 졸업생이 국가직 산림청 9급에 합격했다. 한편, 지방직 9급의 경우 청도 김다정(‘10), 영천 민현기 (‘13), 울진에는 양태휘(‘13) 동문이 합격했다. 또한,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박지운(‘16), 한국임업진흥원 이동창(‘12), 산림조합중앙회에는 이종훈(‘13) 졸업생이 근무 중에 있다. 

 

강원도 태백에서 근무 중인 윤득한 동문을 대표로 서면으로 만나보았다.

 

<인터뷰 내용> 
Q. 현재 어느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저는 현재 강원도 태백에 위치한 동부지방 산림청 태백 국유림관리소의 자원조성부서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자원조성부서의 직원들은 풀베기, 숲 가꾸기, 솎아베기, 조림 등의 다양한 작업을 한답니다. 또한, 우리 부서는 산림과 관련된 계획, 설계, 관리 및 감독업무를 하며 숲을 잘 가꾸는 사업을 진행하는 부서라고 소개할 수 있습니다.

 

Q. 국가직 산림청 채용 과정이 궁금해요.
저 같은 경우에는 경력직 특별채용으로 합격하여 세 개 과목만 시험을 봤습니다. 일반 공개채용과 마찬가지로 조림학, 임업경영학 과목 시험을 응시해야 하죠. 또한, 경력직 특별채용의 경우는 생물 과목만 보는 반면, 공개채용은 국어, 영어, 한국사, 조림학, 임업경영학에 응시하여 합격선의 점수를 획득해야 합니다.

 

Q. 재학시절 취업을 위해 열심히 했던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저는 우선 산림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가장 우선순위로 생각했습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조림학, 경영학, 산림보호학 등의 과목이 전공과 밀접한 과목으로 구성되기도 하고요. 4학년이 되자마자 산림기사를 준비하여 취득했고, 그 후로는 전공과목 공부를 가장 열심히 했습니다. 보통 우리 학과 전공자들은 영어, 한국사에 중점을 두고 공부를 많이 하지만 저는 솔직히 전공과목 외에는 흥미가 생기지 않아 경영학과 조림학을 중점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이 두 과목은 산림 관련 취업을 준비할 때 공통으로 시험을 보는 기관이 많기 때문에 가장 중점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저 나름대로 내린 판단과 결정이었습니다.

 

Q. 산림관리 분야 공무원 또는 공공기관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노하우를 알려준다면?
저는 ‘산림인휴게실’이라는 네이버 카페에서 전공 관련 정보를 많이 얻었습니다. 혹시 후배들도 관심이 있다면 카페에 가입해서 정보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특히 전공공부를 중요하게 여기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추천해요. 공공기관 특채의 경우 생물 과목은 고등학교 생물1, 생물2 수준의 문제가 나오니 EBS 수능특강 교재를 활용하여 공부하는 것도 추천하고요. 위 교재에 나오는 문제를 잘 풀 수만 있다면 생물 과목에서는 큰 어려움 없이 만족할 수 있는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학과 교수님들께서는 특채는 불규칙적으로 채용공고가 나오므로 특채와 함께 다양한 기관으로의 취업준비를 동시에 해야 한다고 강조하셨던 생각이 나네요. 우리 후배들도 꾸준히 시험과목을 준비한다면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으니 힘내세요!

 

※ 대구대학교 산림자원학과 홈페이지
  https://forest.daegu.ac.kr

 

※ 사진 설명
   (메인 및 상단) 태백 국유림관리소 앞에서 윤득한 동문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