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사회복지학과] 영마인드, 정신건강개선 서포터즈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11-25 13:08:49    조회수 : 2684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영마인드, 정신건강개선 서포터즈 

 

우리 대학 사회복지학과(학과장 김문근)에 재학 중인 이중우 학생 외 7명으로  구성된 ‘CMHV-씨리얼(see real)’팀이 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의 제2기 서포터즈 영마인드(0 mind)로 활동했다.

 

중앙지원단은 다학제적 민간전문가와 보건복지부 주무부처가 참여하는 정책 자문기구이다. 본 기관은 국가정신건강증진사업이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되도록 자문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대학생 중심의 정신건강 인식개선을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국 대학에서 90개 팀의 서포터즈를 선발하여 운영했다. 

 

CMHV-씨리얼은 사회복지학과 동아리(지도교수 현진희) CMHV(community mental health volunteer)의 정신건강 자원봉사단원들이 서로 뜻을 모아 서포터즈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들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정신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우선, 정신건강바로알기 온라인캠페인을 하면서 주요 우울장애 자료를 정리한 후 카드뉴스와 영상을 제작했다. 정신건강 관리는 불특정 다수에게 국한된 것이 아닌 모두가 관리하고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긍정적인 인식형성의 메시지를 전했다. 또한, 정신건강 차별개선 옴부즈맨 보고서를 작성하기도 했다. 정신장애인 관련 언론보도의 차별 사례 자료를 정리하여 가이드라인과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청년정신건강 정책을 제안하기 위해 청년 세대의 우울장애 내용으로 정리한 콘텐츠로 카드뉴스와 영상을 제작했다. 위와 같은 적극적인 서포터즈 활동으로 인해 운영평가에서는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영마인드를 대표하여 이중우 학생은 “시민들의 정신건강 인식개선을 위한 캠페인 활동을 하면서 상도 받아 기쁩니다. 우리 팀원 스스로도 정신건강에 관하여 평소 가지고 있던 편견과 오해에 대해서도 문제점을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던 보람된 경험이었습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홈페이지
   https://dsw.daegu.ac.kr
   
※ 사진설명
   1. (메인) 활동계획을 위한 팀원들의 zoom 회의 장면

   2. (상단) 서포터즈 영마인드 로고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