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화학·응용화학과] 학과 혁신 플랫폼 구축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11-06 16:26:06    조회수 : 1836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학과 혁신 플랫폼 구축

 

우리 대학 화학·응용화학과(학과장 위경량)가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과 DU-혁신선도사업의 일환으로 학과 혁신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은 화학·응용화학과가 참여하는 교육부 사업으로 본 학과의 강점인 신재생에너지(소재산업, 태양전지, 연료전지, 2차전지 등) 분야에서 핵심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게 된다. 또한 DU-혁신선도사업은 크게 세 가지 프로그램인 중도탈락방지, 취업역량강화, 미래수요창출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총 15개의 학년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 상황에서도 이와 같이 적극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면서 학생 개인의 학업 능력 고취는 물론 학과 구성원간의 원할한 소통도 이끌어가고 있어 주목된다.

 

비대면 진행 프로그램으로는 기초학습클리닉, 전공학습클리닉을 했고, 비대면 및 대면 혼용 프로그램으로는 학습동아리, 교수멘토링, 고투게더, 선후배공감토크를 진행했으며,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하이포텐셜인재육성, 현장견학, 코워킹프로젝트, 워크숍 등과 같은 대면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언택트(untact)를 넘어 온택트(ontact)의 문화에 발맞추기 위해 학과 홈페이지 개편, 홍보 동영상 제작, 유튜브 광고도 했다.

 

그뿐만 아니라, 최근 학과 교원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에서는 뉴노멀 시대에 대비하는 화학교육과 연구 혁신 방안을 논의했고, 리더십 캠프에서는 대부분의 신입생들이 참여하여 열기가 뜨거웠다. 앞으로는 학과 학생회를 중심으로 어울림한마당, 취업을 위한 진로브리프 프로그램, 창의융합 특강, 학부 연구세미나 리서치톡, 연구실을 견학하는 쇼앤텔 프로그램, 현장견학을 위한 ICT융합엑스포 등이 예정되어 있다. 그 밖에도 화학·응용화학과는 교육과정을 50% 이상 개편하면서 교과 및 논문연구를 위한 교재개발 연구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물론 e-학습환경 기반의 최적화 인프라를 구성하기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학과 프로그램을 총괄하고 있는 심준호 교수는 “우리 학과는 지난 5년간 교육관련 국고사업에 적극적인 참여와 지속가능한 변화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했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한 새로운 운영방식을 찾아가는 중입니다. 2020학년도 DU-혁신선도사업은 사업의 세부 설계와 운영방식은 기존의 장점을 유지하고, 프로그램 수행에 따른 후속 피드백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전략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추진방향은 단기성 프로그램 운영에서 탈피하여 학생 중심의 교육으로 변모할 수 있게 하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자관으로 바뀌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혁신선도사업을 기반으로 뉴노멀 시대에 대비한 교육 활동의 변모는 우수한 연구 활동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며, 대표적인 학과 혁신의 플랫폼으로 구축되리라 확신하고 있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대구대학교 화학·응용화학과 홈페이지
   https://chemistry.daegu.ac.kr

 

※ 사진설명
   1. (메인) 현장견학 프로그램
   2. (상단) 온라인 전공교육 및 코워킹 프로젝트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