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박태성, 기계공학 '14] 한국화이바 자재관리 전문가를 향해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10-08 11:15:13    조회수 : 4861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한국화이바 자재관리 전문가를 향해

 

우리 대학 기계공학부(학부장 남진현)를 졸업한 박태성 동문이 복합소재 전문기업인 한국화이바에 취업하여 근무하고 있다.

 

한국화이바는 복합소재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국내 대표적인 복합소재 전문기업이다. 독자적인 기술개발과 우수한 품질로 방위산업 및 우주항공산업에서  유리 섬유관, 철도차량 내·외장재 등 소재 영역에서 다양한 사업을 구축하고 있다.

이 기업은 방산사업본부, 파이프사업본부, 철도차량사업본부 등으로 사업분야를 구분하여 국외시장으로도 제품을 납품하면서 글로벌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

 

박태성 동문을 서면으로 만나보았다.

 

<인터뷰 내용> 
Q. 현재 근무하는 부서와 맡은 직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현재 방산기획부 자재파트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자재파트는 사무업무와 현장을 직접 나가는 업무로 구분된답니다. 우선 사무업무로는 제품생산에 필요한 각종 자재의 내역과 용도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연간, 월간, 주간, 일일 소요계획을 수립해요. 각 부서로부터 자재청구서 또는 자재지원 의뢰서를 접수받고 소요량을 검토하면서 자재창고의 재고현황을 확인하고 자재의뢰 부서로 제품을 보내도록 통보합니다. 생산부서의 사양에 맞게 적시에 적정량이 공급되도록 자재관리상태와 보유자재현황을 파악하여 기록하죠. 한편, 현장에서는 전체적으로 구매한 소모품과 자재의 입출고 내역을 관리해요. 입고된 자재는 품질부서와 협업하거나 자체적으로 검수활동을 진행합니다. 검수가 끝난 자재는 분류별로 창고에 보관하며, 생산부서에서 필요할 때 자재를 공급합니다. 필요자재의 재고가 부족하게 되면 즉시 구매하여 적정 재고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죠. 자재파트는 현장 관리가 핵심인데 제가 활발한 성격이다 보니 사실 다소 답답한 사무실보다는 현장에서 직접 부딪치는 업무가 더 좋아요(웃음).
  
Q. 한국화이바 신규직원 채용절차가 궁금해요.
채용절차는 크게 서류전형, 1차 면접, 범죄기록조회와 최종합격으로 구분됩니다. 국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방산 업체이다 보니 아웃소싱을 통해 범죄기록을 조회하는 것이 좀 특이할 수 있어요. 채용절차가 타 기업과 비교하여 단순한 만큼 서류전형과 면접에서의 경쟁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랍니다. 제 경험을 떠올려보면 제출하는 서류와 면접을 통해 자기 자신을 잘 어필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Q. DU캠퍼스에서 취업준비를 위해 어떤 활동을 했나요?
저는 4학년 여름방학 때부터 본격적으로 취업준비를 시작했어요. 2학기에는 시간 낭비를 줄이기 위해 캠퍼스 인근에서 자취 생활을 하며 영어, 자격증 공부를 했죠. 또한 거의 매일 교내 대학일자리센터를 방문해서 자기소개서 첨삭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교내에 올라오는 다양한 취업 관련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하면서 모의 면접 등 프로그램에 참여했어요. 그렇게 노력한 결과 품질관리를 위한 6Sigma, 컴퓨터 관련 ATC 2급, 코딩교육지도사 2급 등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결실을 하나씩 이룰 수 있었습니다.

 

Q. 방산관련 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방산기업을 포함해서 대부분 기업 사내에는 우리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다양한 직무를 할 수 있는 부서가 존재해요.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직무와 적성이 서로 맞는지를 먼저 생각해보고 취업 전략을 세우면 좋을 것 같아요. 직무와 적성을 매칭한 후 목표를 세우고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간다면 원하는 기업에 성공적으로 취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대구대학교 기계공학부(기계공학전공) 홈페이지
   https://mechanical.daegu.ac.kr

 

※ 사진 설명
   (메인 및 상단) 한국화이바 정문 앞에서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