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 크게
  • 기본
  • 작게
  • 인쇄

DU 스토리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상세보기
코로나19 시대 언택트 교육 플랫폼 구축 강화
작성자 : 최영무 작성일 : 2020-10-06 09:59:54    조회수 : 2844
공유 아이콘 페이스북 트위터

[스튜디오 수업 영상 촬영 장면]

 

코로나19 시대 언택트 교육 플랫폼 구축 강화

 - 대학혁신지원사업 언택트 비대면 중심 교육 인프라 구축 -

 

우리 대학교가 코로나19 시대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을 강화하며 비대면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 전환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특히 교육혁신원과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을 중심으로 교육부의 대학혁신지원사업을 마중물 삼아 언택트 비대면 중심의 교육 체질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교육 혁신을 위한 온라인 교육 체제 구축을 추진해 왔으며, 지난 2015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서비스에 발맞춰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에 힘을 쏟았다. 2016년과 2020년에 ‘K-MOOC 사업’ 참여대학으로 선정된 우리 대학은 이 사업을 통해 ‘DU-MOOC’라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매년 강좌들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9개의 강좌를 개발했으며, 올해는 10개 강좌 개발을 진행 중이다. 올해 1학기에 2,100명이 넘는 학생이 DU-MOOC 강좌를 수강했고, 한 강좌당 평균 수강생은 235명에 달했다.

 

코로나19 발생으로 온라인 교육으로의 전환은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으로 비대면 교육 인프라 확충에 힘쓰고 있다. 2019년에는 교수학습지원관에 1인용 스튜디오 2실, 조정실 1실, 크로마키 스튜디오 1실 등 총 4실을 구축하고 촬영에 필요한 여러 장비를 마련했다.

 

올해에는 진로취업관 맞춤형 스마트 이러닝 시스템 스튜디오(2실)와 단과대학별로 1인 영상 제작 스튜디오(17실)를 구축했다. 이렇게 새롭게 갖춰진 스튜디오와 촬영 장비들은 비대면 수업에 필요한 강의 영상 제작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올해 3월부터 현재까지 스튜디오 이용 건수는 총 400여 건을 넘었다.

 

또한 우리 대학은 코로나19로 인한 갑작스러운 비대면 수업 전환에 따른 정보 시스템 문제 해결 및 고도화에도 집중하고 있다. 실시간 강의를 위해 화상회의 앱인 줌(ZOOM)과 연동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교수학습시스템인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에 실시간 강의 개설 알림 및 자동 출석체크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LMS 시스템에 급격한 데이터 사용량 증가로 인한 과부하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인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서비스를 도입하고 동영상 화질의 저하 없이 용량을 압축해 올릴 수 있는 압축 소프트웨어를 제공했다. 사이버보안 위협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정보보안 인프라 확충 사업인 네트워크 보안 장비(방어시스템) 도입해 운용하고 있다.

 

박철재 우리 대학 교육혁신원장은 “교육혁신원을 중심으로 비대면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연구하고 있으며, 수업에 필요한 교수와 학생의 요구사항과 만족도 조사를 통해 양질의 온라인 수업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우리 대학은 학생들의 수업뿐만 아니라 취업 프로그램과 문화 프로그램 운영에도 비대면 방식을 적극 도입했다. 진로취업처는 대면 중심의 진로취업 컨설팅을 줌(ZOOM) 솔루션을 활용한 화상 컨설팅으로 전환해 운영한 결과 상담 건수가 지난해 1,444건에서 4,830건으로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다.

 

또한 톡(Talk)! 톡(Talk)! 취업 온라인 토크쇼, 현직자 직무아카데미, 반도체기업 취업연계 직무아카데미 등의 많은 취업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실시했으며, 오는 10월 26일부터 총 5일간 진행 예정인 진로취업박람회를 온라인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대학의 대표적 문화 프로그램인 DU문화지대 및 DU영화지대를 전면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했으며, 비호생활관(기숙사)에서는 어학, 스피치과정, 난타수업, 시사경제 등 RC(Residential College) 프로그램을 비대면 방식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밖에 장기적인 사회적 거리두기로 학업에 대한 불안감, 정서적 우울감 등 소위 ‘코로나 블루’를 겪고 있는 학생들의 심리 지원을 위해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학생상담센터에서는 신입생, 학사경고자, 재학생, 소외집단 학생(장애학생, 외국인 유학생 등)들을 대상으로 학업상담, 집단상담, 학교생활 및 문화적응 프로그램 등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아카데믹코칭센터(ACC)에서는 비대면 학사상담 패키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의 중도탈락을 예방하고 졸업까지 원활한 학교생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학사 길라잡이 역할을 수행 중이다.

 

김정완 우리 대학 대학혁신지원사업단장은 “기존의 틀을 과감히 바꾸고 디지털 세대인 대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교육·상담·진로·취업 정보 등이 전달되고 소통하는 데 힘을 쏟았다”면서 “코로나19라는 위기가 교육 혁신의 또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