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 크게
  • 기본
  • 작게
  • 인쇄

DU 스토리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상세보기
[교무처] 2학기는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7-24 11:59:02    조회수 : 2448
공유 아이콘 페이스북 트위터

 

2학기는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우리 대학 교무처(처장 김연희)에서 2학기 수업운영 계획에 대해 안내했다.
 
2학기 수업 운영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1, 2단계에는 대면수업을 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강좌 규모와 교과 유형에 따라 비대면 수업, 대면·비대면 혼합수업도 가능하다. 코로나19 사태가 악화할 경우 모든 수업을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할 수도 있다.

 

2학기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 것인지 보다 자세한 내용을 듣기 위해 김연희 교무처장을 집무실에서 만나보았다.

 

<인터뷰 내용> 
Q.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수시로 변경되었던 1학기 학사일정에 노고가 많으셨을텐데 소감이 어떠신가요?
1학기는 초유의 상황을 맞아 혼란과 긴장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모두 건강하게 한 학기를 마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안도와 감사한 마음으로 마치게 되었습니다. 한 학기 동안 어려운 개인과 지역사회의 상황에도 불구하고 학업을 성실하게 마친 학생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어요. 그리고 평소의 몇 배 넘는 노력을 하시면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신 교수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Q. 2학기 수업운영 계획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기본적으로 30명 이하 이론 또는 실험실습 과목의 경우 대면수업으로 진행합니다. 그러나 30~50명 정도 규모의 수업은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활용하는 혼합수업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여러 수업 운영방식이 있는데 한 예로, 주 2회 수업의 경우 첫 번째 수업은 A 그룹이 출석하고 B 그룹은 동일 수업을 실시간 또는 동영상녹화 강의를 시청합니다. 두 번째 강의 날에는 A와 B 그룹이 역할을 바꾸는 거죠. 또 다른 예는, 1주 차에 이론수업은 동영상으로 비대면 사전학습을 하고, 2주 차에 실험·실습·학생활동 중심의 수업을 그룹별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50명 이상의 이론 중심 교양 수업은 비대면 수업으로 운영하고, 전공수업은 학과의 재량으로 결정할 것입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대면평가가 원칙이지만 2학기 코로나 상황을 지켜보면서 언제든지 대면 외 평가방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대처할 계획입니다.

 

Q. 일부 학생들이 2학기 대면수업에 염려하는 목소리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대학 구성원들의 건강과 안전,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은 우리 학사운영을 결정하는 중요한 원칙이 될 것입니다. 그러한 원칙을 잘 지키면서 교육의 질에 타협이 없는 최선의 노력을 할 것입니다. 5월 이후 실험, 실기 수업들이 대면으로 진행되었고, 학기말 시험과 계절학기 수업도 대면으로 안전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안전수칙 준수와 함께 대학의 철저한 방역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2학기도 모든 대학 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과 책임있는 행동으로 교육권과 건강권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Q. 심적으로 힘들었던 1학기를 보내고 이제 하계방학 후 2학기를 맞이할 학생들을 위한 응원의 한 말씀 해주세요.
개인이나 조직 모두 힘든 도전의 시기를 잘 극복하고 나면 많은 성장과 발전을 하게 됩니다.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학생들은 질병에 대한 두려움, 경제, 학습,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대학 또한 코로나 사태로 인해 가장 크게 영향을 받은 사회의 영역입니다. 하지만 역경을 통해 학생들은 더욱 강하고, 지혜롭고, 숨겨진 회복력을 확인하는 계기였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대학은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혁신을 시도하였고, 고도의 디지털 환경에서 일할 학생들을 위한 교육내용과 방식에 대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한 시기였다고 봅니다. 그래서 학생, 교수, 대학 모두 역경 속에서 성장의 기회를 찾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사진 설명
   (메인 및 상단) 김연희 교무처장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