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조덕호 교수] 교육 혁명을 위한 에듀 뉴딜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7-21 14:10:37    조회수 : 4474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교육 혁명을 위한 에듀 뉴딜   

 

우리 대학 행정학과(학과장 이승철)에 재직 중인 조덕호 교수가 최근 언론매체를 통해 정부의 한국판 뉴딜(K-뉴딜) 추진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발언하면서 교육 혁명을 위한 에듀 뉴딜을 강조했다.
 
K-뉴딜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의 두 경제 성장 축을 통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는 선도형 경제를 추진하면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많은 일자리도 창출한다는 개념을 담은 새로운 국가발전 전략이다. 코로나19 이후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추진하는 정부 정책에 관심이 많은 조덕호 교수를 연구실에서 만나보았다.

 

<인터뷰 내용> 
Q. 최근 언론 칼럼을 통해 에듀(education) 뉴딜을 주장하셨는데 배경 설명을 해주세요.
한국 정부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두 축으로 하는 K-뉴딜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물론 위 두 가지 영역은 선진국의 기술을 재빨리 따라가면서 경제발전을 이루는 빠른 추종자(Fast Follower) 시대에는 적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적 기반에 대한 투자 없이는 창의적 인재 부족으로 지속적인 성장동력이 약화하여 나아갈 길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저는 K-뉴딜 두 축에 에듀 뉴딜을 추가하는 세 축을 가진 삼각대 모형을 구축하였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하는 선도자(First Mover)로 나서기 위해서는 도덕과 창의력으로 무장된 인재를 키워야만 하며, 이를 위해 에듀 뉴딜은 K-뉴딜의 핵심 전략이 되어야 합니다.  

 

Q. 한국지역개발학회에서도 회장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학회에서도 교육의 변화에 대한 논의가 있나요? 
한국지역개발학회에서는 이번 달 말인 7월 29일에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교육 혁명과 K-뉴딜의 성공조건’이라는 주제로 학술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전국의 정책 및 교육 전문가들이 모여 미래의 한국 교육 발전 방향에 대한 담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제 지식교육은 온라인으로 소규모 지식전달자들이 담당하고 창의력 교육은 소규모 강의실에서 토론방식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학생들의 개성과 창의력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교육이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고용 창출이 이루어져야 하죠. 

 

Q.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추어 우리 대학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 방향에 대한 의견이 있으신지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어떻게(how)'게 아니라 '왜(why)'가 중요하므로 미래의 인재를 키우려면 노하우(know-how)보다 노와이(know-why)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학생들에게 비대면 수업 관련 정보를 언제든지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제 수업을 들으면서 수업자료가 아닌 제가 직접 설명하는 내용에 대해 실시간으로 영문 요약을 하여 제출하는 전통을 잘 알고 있어요. 이러한 수업 방법에 학생들은 처음에는 어려워했지만, 이제는 자연스럽게 영어 공부도 된다면서 잘 적응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업의 집중도를 높이며 학생들에게는 매일 공부하는 기본적인 과제가 되고, 저는 출석 체크용으로 활용할 수 있죠. 바로 일방적으로 가르치고 공부하는(teaching and studying) 방법이 아닌 학생들이 스스로 능동적으로 학습하는(learning by doing) 개념입니다.

 

※ 조덕호 교수 홈페이지
  https://mcms.daegu.ac.kr/user/chodh

    조선일보 칼럼 기고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08/2020070800052.html

    정책토론회 초대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3456676221033582&id=100000737151952

 

※ 사진 설명
   (메인 및 상단) 조덕호 교수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