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 크게
  • 기본
  • 작게
  • 인쇄

DU 스토리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상세보기
[박현우 동문] 도전하는 자는 멈추지 않는다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6-09 15:45:05    조회수 : 1740
공유 아이콘 페이스북 트위터

 

도전하는 자는 멈추지 않는다

 

우리 대학 경영학과(학과장 박상철)를 졸업한 박현우 졸업생(2019 졸업)이 국내 대표적인 자동차 기업인 현대자동차에 취업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라는 비전으로 국내 내수시장은 물론 국외 시장으로도 많은 자동차, 버스, 트럭 등을 수출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이다.

 

끊임없는 도전으로 마침내 자랑스러운 대기업맨이 된 박현우 동문을 서면으로 만나보았다.

 

<인터뷰 내용> 
Q. 현재 어느 부서에서 어떠한 업무를 하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현대자동차에 입사하는지 벌써 1년 차가 되어가는 박현우 매니저입니다. 현재 엔진변속기운영팀에서 원가 회계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원가 회계가 다소 낯설게 들릴 수도 있는데, 공장에서 원가 회계와 관련된 업무는 재료비나 노무비와 같은 제조원가, 예산관리, 재고자산 관리 등의 다양한 업무가 있어요. 저는 그 중 제조원가의 재료비 업무와 재고자산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구체적으로 일과시간에 하는 일은 공장 주요 데이터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가공하여 경영층 등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업무는 대부분 ERP전산프로그램과 엑셀, 파워포인트로 수행하고 있으므로 원가회계 분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컴퓨터와 친해지면 좋을 듯 해요(웃음).

 

Q. 대기업의 근무환경은 어떤지 궁금해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이후 근무환경이 정말 좋아졌음을 느껴요. 현대자동차의 경우 사원은 오전 8시에 출근하여 오후 5시에 퇴근하고, 최근 유연근무제 도입으로 집중근로시간(오전 9:30~오후 3:30)을 제외하면 주 40시간 내에서 자유롭게 출퇴근 시간도 조정할 수 있어요. 급여 외에도 자동차 할인, 저리 대출, 복지포인트, 기숙사 지원, 호텔 할인 등 다양한 복지혜택이 있답니다.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휴가 일수도 큰 장점인데, 연 휴가 계획표가 미리 나오니 여행계획을 미리 세울 수도 있죠.

 

Q. 재학시절 취업 준비전략은 무엇이었나요?
입사지원서를 제출할 때 지금까지의 경험을 최대한 잘 살릴 수 있는 곳이 어디인지 고려했어요. 저는 공장 현장 아르바이트, 인턴과정에서 쌓은 공학 분야 경험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부분이 자동차 제조업이기 때문에 현대자동차로 입사지원을 했죠. 지원 과정에서 대기업 중심으로 삼성, 현대, CJ, 롯데계열을 주력으로 삼았습니다. 준비 시간이 많지 않았으므로 대기업 가점이 없는 한국사 자격증은 후순위로 미루면서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은 취득했죠. 어학점수를 위해 여름방학 때 TOEIC과 스피킹 점수를 맞추었는데 어학점수는 단기간에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니 방학기간을 활용하면 좋아요. 

한편, 채용 과정에서 직무능력만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팀워크 활동과 사회성을 알릴 수 있는 교내·외 활동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KT&G 상상 Volunteer 봉사활동을 하면서 기획과 진행을 했던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녹였죠. 다만, 상당수 대외활동 주관기관에서는 4학년보다는 2~3학년 학생들을 선호하고, 4학년이 되면 인턴이나 현장실습을 더 추천합니다. 그리고 직무경험이 중요한데 저는 교내에서 진행했던 IPP현장학습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대구테크노파크에서 현장실습을 하면서 회사 생활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게 된 계기가 되었어요. 또한 공학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청년인턴에도 도전할 수 있었어요. IPP현장학습은 급여도 많이 주기 때문에 여행비를 모아서 인턴 이후에 여행을 다녀올 수 있고, 학점도 취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Q. 자동차 기업 관련 취업을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팁을 준다면?
취업 상담을 받으며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취업은 멘탈 싸움이라는 것이었는데 실제 취업 이후에도 공감되는 부분이에요. 많은 기업에 지원했지만 서류, 면접에서 탈락하며 심적으로 많이 힘들었지만, 학과 동문들이 끝까지 응원해준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취업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저는 졸업 이후에도 학과 교수님과 경상대학 행정실 선생님들에게도 자주 연락을 하면서 자신감을 많이 얻었고, 취업 관련 조언도 많이 얻었으니깐요. 마지막으로 학벌, 학과, 학점을 운운하며 본인의 역량을 과소평가하지 않기를 바래요. 실제 인·적성 검사장이나 면접장에 가보면 특별하게 눈에 띄는 사람은 많이 없어요. 결국 실력이 비슷한 지원자끼리의 경쟁이니 비록 불합격이 되더라도 다시 도전한다는 생각으로 끊임없이 도전한다면 언젠가는 큰 결실을 맺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대구대학교 경영학과 홈페이지
   https://dubiz.daegu.ac.kr

 

※ 사진 설명
   1. (메인) 현대자동차 인재개발원 마북캠퍼스
   2. (상단) 현대자동차그룹 정비교육장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