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일반대학원 화학과] 교육부 연구장려금 과제 선정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5-26 10:26:49    조회수 : 3914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교육부 연구장려금 과제 선정

 

우리 대학 일반대학원 화학과(학과장 위경량) 박사과정(지도교수 심준호)에 재학 중인 노승욱 학생의 연구가 교육부 및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연구장려금 과제로 선정되었다.

 

이번 과제는 이공분야 학문후속세대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국내·외 대학 또는 연구소에서 연구하는 후속세대에 연수 기회를 제공하면서 학술연구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연구 능력의 질적 향상을 유도하는 데 목적이 있다.

 

노승욱 연구자는 <이중층 수산화물 구조체에 기반한 계층적 3D 나노구조체의 형성 및 전극촉매반응 연구>라는 제목으로 연구를 진행하며, 올해 6월부터 2022년까지 2년간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본 연구는 연구자의 박사학위 연구 주제이기도 하면서 이중층 수산화물(layered double hydroxides: LDHs)에 의한 계층적 3D 나노구조체(hierarchical 3D nanostructures)를 제안하고 우수한 화학적 및 물리적 특성을 바탕으로 전극촉매반응(electrocatalysis)과 광촉매반응(photocatalysis)에 적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연구가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수소생산 및 응용과 관련된 전지 산업에 직접 적용이 가능하여 에너지 장벽을 낮추는 실용성도 높을 것으로 보여 많은 기대가 된다.   

 

노승욱 박사과정생은 “금속 지지체 표면에 부식반응을 활용하여 합성하였기에 복잡한 제조과정 없이 쉽고 안전하게 합성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원으로 장래성을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고, 그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서 더 열심히 연구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연구수행을 지도하고 있는 심준호 교수도 “지난 5년간 소속된 화학과 구성원의 노력과 자원집중으로 이공계 기초학문을 바탕으로 에너지와 신소재의 응용 분야에서 연구중심 대학의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습니다. 인재 유입과 과제 수주가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기도 합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https://grad.daegu.ac.kr

 

※ 사진설명
   (메인 및 상단) 실험실에서 연구 활동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