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조민주 동문] 메디시티 대구를 향해!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4-22 11:22:46    조회수 : 4479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메디시티 대구를 향해!

 

우리 대학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학과장 최재훈)를 졸업한 조민주 졸업생(2018 졸업)이 대구의료관광진흥원에서 근무 중이다.

 

현재 경영기획팀에서 근무하면서 대구 의학임상연구소(Medical & Clinical Training Center) 운영을 지원한다. 특히 대구시 외국인 의료진의 연수사업을 활성화 시키는 데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조민주 동문을 서면으로 만나 의료관광분야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인터뷰 내용> 
Q. 대구의료관광진흥원에 입사하게 된 배경이 있나요?
처음 일을 시작한 기관은 경북대학교 의공학연구소이었어요. 연구소에서는주로 대구시 외국인 의료진 연수시범사업을 운영했죠. 저는 의료관련 전공자는 아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항상 의료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생각이 많았거든요. 그러던 중에 올해 초 대구의료관광진흥원에서 의학임상연구소 연수 담당자를 채용하길래 망설임 없이 바로 지원했고, 운좋게도 합격해서 지금 이 자리에서 근무를 하고 있답니다.

 

Q. 현재 어떤 일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저는 메디시티대구협의회와 대구의료관광진흥원 소속이에요. 여러분도 잘 알고 있는 대구시에 있는 6개 대형병원인 경북대학교병원, 칠곡경북대학교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계명대학교동산병원, 영남대학교병원, 대구파티마병원 담당자와 협업을 하는 일이 많답니다. 이 병원에서 실시하는 외국인 의료진들의 임상 연수를 연결하는 것이 주요 업무죠. 외국인 의료진들이 방문한 이력을 통계 데이터로 구축하면서 의료진 연수사업의 통합관리기관의 역할을 하고 있어요. 의료진들은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 실험동물센터에서 동물실습을 진행하는 경우도 많아서 수시로 동행하기도 했어요.
한편,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통해서도 현장에서는 무척 긴박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어요. 메디시티대구협의회에서는 의료기관 책임보직자 회의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기관들을 통하여 구호 물품을 받는 업무도 했고요. 또한 진흥원에 등록된 선도의료기관으로도 다시 구호 물품을 전달하면서 환자들을 돌보는 일선의 의료진을 지원할 수 있어서 뿌듯하기도 했어요.
    
Q. 대구로 의료관광을 오는 외국인이 고객이니 영문학을 전공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겠네요?
그럼요. 외국인 의료진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영어 구사가 필수인데 우리 대학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실 러시아어나 중국어와 같이 다른 외국어도 할 수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도 있어요(웃음). 한국으로의 의료관광 분야는 특히 러시아와 중국 국적 환자들이 많거든요. 의료관광 업무를 위해서는 다양한 언어를 구사할수록 더 유리해요.

 

Q. 의료관광 분야 취업에 관심이 많은 DU 후배들을 위해 취업 노하우를 공유해주세요.
우선 스스로 입사를 희망하는 기업이나 기관을 먼저 정하면 좋아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게 되면 관련 정보를 늘 확인하기 마련이거든요. 그 조직과 관련된 대외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추천해요. 그러한 활동이 이력서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조직이 운영되는 스타일을 파악할 수도 있으니깐요. 캠퍼스에서 수업을 열심히 듣는 것은 기본이죠. 그런데 더 나아가서 취업을 위해서는 교외 활동을 통해 자기계발을 끊임없이 해야 한답니다. 캠퍼스 밖에서 좀 더 다양한 경험이 필요한 거죠. 대학 또는 학과 홈페이지 게시판을 보면 인턴이나 교환학생 등 다양한 프로그램 정보가 많으니, 꼭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그러한 기회를 잘 활용하길 바래요! 

 

※ 대구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홈페이지
   https://english.daegu.ac.kr

 

※ 사진설명
   (메인 및 상단) 대구의료관광진흥원 앞에서 조민주 동문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