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중앙박물관] 개관 40주년 지역 열린문화공간 자리매김
작성자 : 미디어센터 작성일 : 2020-04-21 14:08:23    조회수 : 5692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우리대학 중앙박물관 목양박성삼기념실 사진]

 

개관 40주년 맞는 우리 대학 중앙박물관
지역 열린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1980년 5월 1일 개관한 우리 대학교 중앙박물관(관장 나인호)이 지난 40년간 역사문화 학술연구의 거점이자 재학생 및 지역민을 위한 열린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40주년을 맞이한 중앙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는 각종 공모 사업에 연이어 선정되며 지역의 역사 및 문화교육을 위한 기반 마련에 탄력이 붙었다. 이와 함께 새로운 미래를 위한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다채로운 40주년 기념 행사도 준비 중이다. 이처럼 수십 년간 쌓아온 명성에 걸맞게 학술연구 및 문화체험교육, 지역사회 사회공헌을 위한 중앙박물관의 끊임없는 노력은 현재 진행형이다.

 

□ 학술연구 및 작품 전시 거점

 

우리 대학 중앙박물관은 개관 이래 200여 건의 학술조사를 담당하며 지역의 역사 지킴이로서 학술연구를 수행했다. 1985년에 진행된 ‘순흥 읍내리 벽화고분’ 발굴조사는 중앙박물관의 학술 연구조사의 시발점이자 대표적 문화유적 발굴조사 사례이다. 경상북도 영주시 순흥면 읍내리에서 발견된 삼국시대의 벽화고분인 순흥 읍내리 벽화고분은 우리 대학에 의해 처음 발견됐으며 문화재연구소와 우리 대학 합동 발굴단에 의해 정식 발굴‧조사됐다. 사적 제313호인 이 문화유적은 신라 영역에서 발견된 고구려계 벽화고분의 하나로 신라문화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쓰이고 있다. 우리 대학은 고고역사전시관에 이 벽화고분의 구조와 문양 등을 실제 크기로 재현해 관람객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우리 대학 중앙박물관은 8,000여 점의 소장품을 보유하고 있고, 1,000여 점을 전시 중이다. 이중 대표적 전시작품은 우리나라 현대 목공예의 아버지라 불리는 목양 박성삼 선생의 작품이다. 박성삼 선생은 평생 나무와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스스로 호를 목양(木羊)이라 짓고 일제강점기 시절 우리나라 목공예를 지키고 발전시킨 대가이다. 그의 장녀인 박정자 여사는 지난 2004년 박성삼 선생의 작품과 유품, 수집품 등 1,000여 점을 대구대에 기증했다. 대표적 기증 작품은 1943년 조선미술전람회에 출품됐던 ‘떡갈잎문양 탁자상’ 등이 있다. 대학은 2006년 목양박성삼기념실과 현대목칠공예전시실로 구성된 ‘현대목칠공예전시관’을 조성해 그의 뜻을 기리고 있다.

 

□ 문화교육·진로연계체험 두각

 

우리 대학 중앙박물관은 2005년부터 외국인, 어린이, 장애인 등 다양한 관람 대상을 위한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14년에 문화체육관광부의 ‘길 위의 인문학’ 사업을 지원받아 지역 박물관 최초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등 지역 청소년을 위한 문화교육에 앞장섰다. 학교 밖 창의체험교육 및 진로연계체험 등과 연계해 운영되는 이 프로그램에는 매년 1천여 명이 넘는 지역 청소년이 참여해 큰 인기를 끌었다. 이에 더해 올해에는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방 탈출 게임 방식을 접목, ‘박물관 탈출?!-역사 암호를 풀어라!’라는 제목으로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교육프로그램을 새롭게 운영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다채로운 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은 괄목할만한 정부지원 사업 유치를 통해 가능했다. 올해 우리 대학 중앙박물관은 ▲ 국립민속박물관 주관 ‘2020년 민속생활사박물관협력망 사업 ▲ 한국대학박물관협회 주관 ‘2020년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 ▲ 한국박물관협회 주관 ‘2020년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전문인력 지원 사업’, ‘소장품 DB화 사업’ 등 총 5개 사업을 유치하며 체계적인 문화체험 교육이 가능한 토대를 마련했다.

 

□ 40주년 기념 행사 풍성

 

우리 대학 중앙박물관은 올해 40주년을 맞아 기념 행사를 풍성하게 준비했다. 대표적으로 중앙박물관의 주요 학술연구 사례인 ‘순흥 읍내리 벽화고분’ 발굴조사 기념 특별전이 있다. ‘순흥 읍내리 벽화고분을 다시 깨우다’는 이름으로 35년 전 문화유적 발굴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이번 특별전과 연계 프로그램은 올 하반기 운영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 상황 변화에 맞춰 5월부터 지역 초·중·고교와 연계해 방 탈출 게임 방식을 접목한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나인호 우리 대학 중앙박물관장은 “대구대 중앙박물관은 40년 한결같은 발자취가 말해주듯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문화 플랫폼’으로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대학 박물관의 역할을 묵묵히 수행해 나가고 있다”면서 “개관 40년을 맞는 중앙박물관에 앞으로도 따뜻한 관심과 격려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 대구대학교 중앙박물관 홈페이지
      https://museum.daegu.ac.kr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