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박길환 교수] 인니 코로나-19 정책대응보고서 발간 및 토론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4-14 12:08:58    조회수 : 3744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인니를 위한 코로나-19 정책대응보고서 발간 및 토론 


우리 대학에 소재한 지역경제정책연구소(Regional Economy and Policy Institute: REPI)를 소장으로 이끌고 있는 행정학과 박길환 교수가 코로나-19 정책대응분석보고서인 <COVID-19: Challenges and Experiences in Korea>를 발간하고, 인도네시아(인니) 측에 공식적으로 전달하였다.

 

지난달 인니 정부의 요청을 받아 착수 및 전달된 해당 보고서는 이번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한국 정부 및 민간부문의 정책적 대응과 거버넌스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였고, 효과적인 정책 대응 사례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특별호로 발간되었다. 박교수는 현재 인니의 10개 장관부처를 조율하는 경제조정부(장관) 및 주한 인니 대사(관)와 함께 인니에서의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한 대화도 지속적으로 나누고 있다.

 

인니는 동서 5,000km 이상인 넓은 국토를 가지고 풍부한 자원과 2.7억명(인구규모 세계 4위, 평균연령 30세 이하) 이상의 역동적 인구를 바탕으로 경제적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재난과 같은 위기 대응에는 아직 정부의 경험이 부족한 편이다. 현재 인니에서의 확진자 수도 약 4,500명 이상으로 꾸준히 증가세에 있어, 효과적인 대응 정책에 대한 고민도 중요한 시점이 되었다.

 

인니에서는 긴급한 위기에 정책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 정부와 민간의 협조하에 다각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의 일환으로 인니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Think Tank 중 하나인 CSIS(Center for Strategic and International Studies)는 국제협력을 통한 정책적 대응을 위해 박교수를 COVID-19 국제온라인회의에 메인스피커로 초청했다.

 

1차 회의는 지난 10일 싱가포르국립대 리콴유공공정책대학원 팽거추 교수(전 WHO 디렉터)가 싱가포르 COVID-19 정책 대응 사례에 관한 토론을 진행했고, 2차로는 14일 박교수가 한국의 정책 대응 사례에 대한 열띤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해당 온라인 회의에는 주한 인니 대사를 비롯한 인니 정부 및 민간연구소 인사들이 참여하며, 그 참여 규모는 약 100명까지 예상된다. 국제공개 회의는 한국 시각으로 14일 오후 4시부터 5시 30분(자카르타 현지 시각 오후 2시~3시 30분)까지 생중계될 예정이다.

 

※ 관련 페이지 링크
   1) REPI 보고서
      www.regecon.org/index.php/rep/issue/viewIssue/5/_1
   2) CSIS YouTube 영상 
      youtu.be/Tn_Sct6oGzA

   3) zoom 회의
      webinar.csis.or.id/cov19kr

 

※ 사진설명
   (메인 및 상단) CSIS 공개 회의 포스터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