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김창훈 교수] 유튜브 실시간 수업 방법 공유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4-01 16:21:19    조회수 : 4755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실시간 수업 방법 공유

 

우리 대학 정보통신대학 컴퓨터정보공학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창훈 교수가 재택수업을 위한 유튜브 실시간 수업 방법을 알리기에 앞장서고 있다. 

 

김교수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대학가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필수적이 된 원격수업을 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한 영상을 제작했다. 실제로 1학기에 진행하고 있는 과목인 <시스템 보안> 영상 수업 시범을 보이면서 원격으로 강의하는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 것이다. 

 

우선 카톡 오픈채팅방을 개설하여 수업을 듣는 학생들을 초대하고, 학생들은 출석 체크를 위해 학번 앞자리 4개와 성명을 조합한 아이디를 사용하여 입장한다. 이제 안내된 유튜브 링크로 접속하면 OBS 스튜디오 프로그램을 활용한 원격수업이 시작된다. 수업자료로는 PPT로 만든 슬라이드를 하나씩 보여주고, 모니터 앞에 별도로 설치한 웹캠과 마이크를 통해 깨끗한 화질과 음성으로 설명내용도 전달한다. 학생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강의하는 모습을 담은 오버레이(overlay) 화면도 수시로 보여주고, 화면 크기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화이트보드 프로그램을 통해 중요한 부분은 화면 캡처를 하여 밑줄 긋기와 메모를 하면서 강의실에서의 칠판 판서와 같은 기능도 가능하다. 또한 컴퓨터언어 코딩과 같은 실습수업에도 제한이 없다. 코딩하는 장면을 설명과 함께 구현하여 마치 강의실에서 함께 실습하는 것처럼 실감을 더했고, 학생들이 원하면 반복하여 실습 장면을 시청할 수 있다는 점은 한 순간에 지나가는 오프라인 수업보다 학습에 더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김교수의 유튜브 실시간 채팅방은 끊임없이 올라오는 새로운 글로 시끌벅적하다. 던지는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답변을 보면서 수업 내용을 잘 인지하고 있는지 체크하고, 답변 중 베스트 5를 선정하여 2점씩 가점을 부여하는 이벤트도 있다. 

 

이번에 선보인 원격수업 방법은 매번 영상 강의를 준비해야 하는 교수님들과 재택수업을 듣는 학생들 모두에게 유용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휴대폰으로도 강의를 들을 수 있고, 웹브라우저 하나만 있어도 강의에 참여할 수 있어 김교수의 원격강의 방식은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편의성을 매우 높였다는 점이 주목된다.  

 

김창훈 교수는 “재택수업으로 인해 우리 학생들과 교수님들 모두에게 어려운 시기입니다. 물론 다양한 온라인 수업 방식이 있겠지만 아무쪼록 제가 보여드린 원격강의 방법이 수업을 준비하시는 교수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번 학기 아직 학생들과 만나지는 못해 아쉬움이 크지만, 원격수업을 통해서라도 보람찬 수업이 되기를 희망합니다”라고 말했다. 

 

※ 김창훈 교수 YouTube 실시간 수업 방법 안내
   https://youtu.be/cD1xj9uegaI

 

※ 사진설명
   (메인 및 상단) 원격강의를 설명하는 김창훈 교수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