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이다슬 학생] 시각장애를 극복하면서 취업 스펙 쌓기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2-24 16:23:25    조회수 : 3799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시각장애를 극복하면서 취업 스펙 쌓기

 

우리 대학 진로취업처(처장 김영한) 대학일자리센터가 지난 동계방학에 실시한 고객만족 전문 서비스강사(CS) 프로그램에서 주목을 받은 참가자가 있었다. 바로 시각장애를 극복하면서 열심히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한 이다슬 학생(영어영문학과, 3학년)이다. 

 

CS 강사과정을 수료하면서 열심히 취업 스펙을 쌓고 있는 다슬 학생을 만나 보았다.
 

<인터뷰 내용> 
Q. 여대생특화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인 CS교육에 참가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국내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많은 직종이 고객 응대를 기반으로 해요. 그런데 막상 취업 준비를 위한 경험을 쌓고 싶어도 실제 고객을 응대한 경험이 없어서 고객서비스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지식이 너무 부족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저는 CS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을 만족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어서 참여했습니다.

 

Q. 참여한 프로그램 과정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먼저 고객서비스에 대한 사회의 인식 흐름을 토대로 강의를 들었어요. 기본적인 비즈니스매너와 서비스 트렌드를 배웠죠. 고객별 성격유형과 강사가 직접 체험했던 사례들을 통해 고객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법도 알게 되었어요. 또한, 셀프 검사지를 통해 나 자신이 서비스 측면에서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도 체크했습니다. 또한 조별 활동을 통해 서로 발표자료를 만들어 예비CS강사로서 시범강의를 해보는 기회도 가졌어요. 전문가로부터 1:1코칭을 통해 목소리, 억양, 자세 등과 같은 세부적인 교정을 받고, 마지막 시간에는  CS강사 자격증시험도 응시했어요.

 

Q. 실습을 하면서 기억나는 활동이 있다면?
조원들과 함께 불만 고객을 주제로 하여 발표 준비를 하던 시간이 기억에 남아요. 친구들이 불만 고객이 된 경험을 공유하고 그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흥미로웠어요. 그리고 나만의 성격과 성향을 알아본 테스트는 이전에 흔히 해왔던 적성검사와는 달랐어요. 테스트 결과가 실제로 저의 성격을 정확하게 짚어내어 신기했답니다.

 

Q. 우리 DU 장애인 학생들을 위한 응원 한마디 해주세요.

사실 저는 시각장애가 있으니 장애인 학생 맞춤이 아닌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여러 가지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교육 중에 사용하는 교재를 읽기에 벅찬 것은 아닌지, 앞자리에 앉아도 빔프로젝터 내용이 보이지 않을텐데, 자격증 시험을 보면서 시간 연장이나 보조기기 사용은 가능할지 등 갖가지 걱정이 많았어요. 그래서 교육 전에 센터에 있는 선생님과 상담을 했는데 여러 가지 도움과 용기를 얻을 수 있었어요. 프로그램 활동을 하면서도 주위의 친구들이 초면임에도 불구하고 먼저 도움의 손길을 주기도 했습니다. 우리 대학 장애인 학생들은 모두 나름대로의 자기계발과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열정을 가지고 있어요. 그러나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장애인 학생 맞춤 프로그램에만 참가하는 경향이 있는 것이 현실이에요. 이제는 비록 맞춤형 교육이 아니더라도 많은 장애인 학생들이 다양한 취업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면 좋겠어요.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공지에 장애학생을 위한 지원사항이 없다고 할지라도 자신이 정말로 취업역량을 높이고 싶다는 용기만 있다면 도움을 얻을 수 있으니 시작부터 겁먹지 말고 도전했으면 좋겠어요. 우리 모두 취업 준비를 잘해서 취업에 성공하는 그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 대구대학교 All in Care 시스템 홈페이지
    https://job.daegu.ac.kr

 

※ 사진설명
   (메인 및 상단) CS강사 양성과정 실습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