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중앙박물관] 테마기획전 <쉼>을 통한 힐링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1-22 11:57:54    조회수 : 2624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테마기획전 <쉼>을 통한 힐링 

 

우리 대학 중앙박물관(관장 나인호)이 이번 달부터 3월까지 성산복합문화공간에서 테마기획전 <쉼>을 전시하면서 바쁜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의 삶에서 휴식의 가치와 의미를 생각해보고, 관람객들에게 힐링의 시간도 제공하고 있다.

 

전시 도입부 [숨, 쉬다]에서는 생명 유지 활동이기도 한 ‘숨’, ‘호흡’, ‘쉬다’, ‘숨쉬다’의 단어적 의미 해석을 통해 ‘숨: 쉬다’가 산소를 들이마시고 노폐물을 내보내는 생명 활동을 넘어 ‘편안하게 마음의 여유를 갖다’라는 ‘쉼’과의 연결성을 제시한다.

 

전시는 4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었다. 1부 <자연에서 쉬다>는 자연 속에서의 ‘쉼’을 이야기한다. 관람객이 자연 속에 들어와, 마치 자연 속을 여행하는 듯 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이초덕 작가의 수묵화 작품들과 대나무 숲을 연출하였다. 2부 <예술 안에서 쉬다>는 관람객에게 미술관을 찾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작품을 통해 느끼는 눈과 마음의 힐링을 통한 쉼을 이야기한다. 故 고진한 작가의 [흐린_그림] 시리즈와 허남문 작가의 한지공예 작품 [융합 Ⅻ], 오구환 작가의 [꽃2], 한상훈 작가의 [Emptiness Doll] 등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3부 <책 속에서 쉬다>에서는 독서를 통한 쉼과 재충전의 가치를 이야기한다. 독서의 중요성을 말했던 선현들의 명언을 제시하고, 감성을 어루만져주는 책 속의 시적 어록을 담았다. 마지막으로 이어지는 공간은 <지금은 사색 중>이라는 부제로 이어지는 포토존이다. 늦가을의 분위기를 연출하여 메타세콰이어 숲과 나무 의자, 가을 낙엽이 어우러져 관람객들이 잠시 앉아 사진을 남길 수 있는 공간으로 연출하였다. 또한 <쉼, 숨-나를 찾는 시간> 부제가 붙은 크고 작은 거울로 연출된 포토존도 있다. 관람객들이 거울 속 자신과 마주함으로써 쉼은 진정한 나를 찾는 시간이라는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시관 중앙홀의 <쉬며 놀다, 놀며 쉬다> 부제의 문화체험존에는 관람객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낙엽 일러스트’, ‘타일 픽셀 아트’체험 프로그램과 인스타그램 이벤트 참여자를 위한 ‘나만의 마트로시카 만들기’도 준비되어 있다.
   
우리 대학 중앙박물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대학박물관이 대학을 넘어 지역사회에도 활짝 열린 문화공간임을 보여주고 있다. 대학 구성원과 지역민이 함께 하는 누구나 쉬어갈 수 있는 <쉼>의 힐링 장소가 되길 기대한다. 
  
※ 대구대학교 중앙박물관 홈페이지
   https://museum.daegu.ac.kr

 

※ 사진설명
   1. (메인) 테마기획전 <쉼> 관람 중인 학생들
   2. (상단) <책 속에서 쉬다> 섹션에서 독서를 통한 재충전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