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회계학과] 관리회계 사례발표경진대회 수상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1-07 10:56:54    조회수 : 5316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관리회계 사례발표경진대회 수상

 

우리 대학 회계학과에 재학 중인 학부생들로 구성된 3개 팀(지도교수 정준희)이 제6회 전국 대학생 관리회계 사례발표경진대회에서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사단법인 한국관리회계학회에서 주관한 이번 경진대회는 관리회계문제를 살펴볼 수 있는 기업사례를 발굴하여 분석과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관리회계의 중요성을 알리는 취지에서 개최되었다.

 

우리 대학에서는 문한솔·최여진·신나영 학생으로 구성된 ‘회계 투투’팀이 <A쥬얼리의 수익구조 변경 사례>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쥬얼리 제조 기업의 산업성장률을 매출액 기준으로 살펴보면서 감손·공손(귀금속 제조 과정 중 미량의 원재료 소실)을 최소한으로 줄인 수익구조가 원가절감과 함께 높은 수익을 창출한 원인이 되었다고 연구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김유진·김경은·우지윤 학생으로 이루어진 ‘오렌지팀’은 <공기업 성과평가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한 코레일의 부채관리에 대한 연구>로 장려상을 받았다. 이들은 한국철도공사가 부채비율을 낮추기 위해 자산매각에 의존하여 미래 사업에 필요한 유형 자산을 매도함으로써 오히려 장기적 자산 가치 손실이 발생되었다고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이석원·우형진·임한준·이재현 학생으로 구성된 ‘15라운지’팀은 <연구개발비의 자산처리: 스톡옵션과 공시누락>을 주제로 역시 장려상을 수상했다. 제약업체인 ㈜신라젠을 분석하여 기업 연구개발비의 무리한 자산화, 경영진의 스톡옵션 행사를 통한 이익 창출을 위해 의도적인 공시 누락 행위로  주가가 폭락한 원인을 밝혔다.


회계 투투 팀을 이끌었던 문한솔 학생은 “처음에는 대회를 준비하면서 교수님으로부터 코멘트를 받으며 수정작업을 하는 과정 속에서 너무나도 정신이 없고 몸이 지쳤었어요. 하지만 하루하루 완성되는 보고서를 보면서 뿌듯했죠. 그러한 경험이 원동력이 되어 더 열심히 준비하여 회계투투 팀이 상까지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최종 현장발표를 할 때는 긴장을 많이 해서 그런지 실수도 많이 했어요. 그래도 이러한 값진 경험을 얻게 되어 팀원들 모두 기쁘답니다”라고 말했다. 

 

※ 대구대학교 회계학과 홈페이지
   https://acta.daegu.ac.kr

 

※ 사진설명
   (메인 및 상단) 최여진·신나영·문한솔 학생과 정준희 교수(좌측부터)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