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상·상·상” 연말 수상소식 이어진 우리 대학 교수님들
작성자 : 미디어센터 작성일 : 2020-01-03 11:19:28    조회수 : 4613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상·상·상” 연말 수상 소식 이어진 우리 대학 교수님들

 

지난해 연말 각계각층에서 활약한 우리 대학교 교수님들에게 수상 소식이 이어졌다. 교수님들의 활발한 대외 활동은 대학의 경쟁력과 대외 이미지를 높인다는 측면에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이에 지난 연말 수상 소식을 전해 온 교수님들의 소식을 간략히 정리하고 그 의미를 되새겨보고자 한다.

 

□ 김경기 교수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김경기 전자전기공학부 교수님은 지능형반도체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그는 지능형반도체설계 관련 분야(인공지능 하드웨어, 저전력 반도체회로설계, 비동기 반도체회로설계, 고신뢰도 반도체회로설계, 전자CAD 등)에서 2004년 이후 69편의 국내외 논문과 80편의 국내외 학술대회 논문발표, 반도체설계관련 기술이전(6건)의 성과를 통해 국내 지능형반도체설계의 연구 역량 강화에 기여했다.

 

특히, 국내 처음으로 설립된 반도체 전문 학회인 반도체공학회와 지능형반도체포럼을 2017년과 2019년에 각각 창립하고 운영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고, 현재 세계적인 학회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내의 회로 및 시스템 소사이어티(Circuits and Systems Society) 대구 챕터 위원장을 맡고 있다.

 

또한, 반도체와 시스템 관련 학계 전문가 및 기업인 등 1,500여명이 참가하는 '회로 및 시스템 국제학술대회(International Symposium for Circuits and Systems)'의 유치 준비위원으로 활동하며 2021년 대구 유치에 크게 기여했고, 2021년 ISCAS의 프로그램위원장으로 이 행사의 전체 프로그램을 기획할 예정이다.

 

□ 최병재 교수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최병재 전자전기공학부 교수님은 우리 대학 재활산업기술전문인력양성사업단장으로서, 국내 재활산업 분야의 연구 및 개발을 주도할 석·박사급 전문 인력의 양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우리 대학은 지난 2015년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공모한 ‘재활산업기술전문인력양성사업’에 선정된 후 2020년까지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최 단장님은 이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12개의 국내외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10여 개의 주요 기업들과 산학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또한, 국고 및 지자체, 관련 기업 등의 대응자금을 유치해 사업 활성화 및 성과 창출에 기여하고, 지금까지 14명의 석사 인력을 배출해 군입대자 등을 제외한 12명을 취업 및 창업시키는 실적을 달성했다.

 

□ 조한진 교수님,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조한진 사회복지학과 교수님은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에 기여한 공로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여 받았다.

 

조 교수님은 올해 3월 보건복지부가 주최한 장애인 커뮤니티케어 방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 참여해 노인과 장애인 커뮤니티케어 간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과 함께 구체적인 사항을 제안했다. 또한 5월에는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에 참여 중인 지자체(대구광역시 남구, 제주도 제주시)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제공했다.

 

7월부터 9월까지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지자체인 대구광역시 남구청 주최로 ‘장애감수성: 찾아가는 이동대학’을 6회에 걸쳐 운영하며 ‘장애인의 탈시설과 커뮤니티케어’ 등에 관한 강의를 진행하는 등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차원에서 장애인 복지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 최진원 교수님 & 이장형 교수님,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

 

최진원 DU인재법학부 교수님은 교과서 자유발행제 추진 공로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여받았다. 최 교수님은 교과용 도서 개선 및 자유발행제 도입과 관련한 다수의 연수를 수행해 왔으며, 교과용 도서 자유발행제 추진위원회에 참여해 법제도 개선 및 정책 추진에 기여했다.

 

이장형 회계학과 교수님은 대학 정보공시 발전 공로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여받았다. 이 교수님은 2012년 8월부터 현재까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표준분류 심의위원회 인문사회계열 위원장으로 참여해 왔으며, 대학, 전문대학, 대학원 및 대학원대학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학부 및 학과(전공)에 대한 계열 심의 및 인문사회계열 위원들을 전공별로 관리 심의위원을 배정하고 전공에 해당하는 분야를 직접 심의해 결과를 등록하는데 기여했다.

 

또한 교육부 교육통계시스템에 대한 자문과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대학 교육편제단위 표준분류시스템과 통계청 및 연구재단과 고용노동부의 학문분류에 대한 자문을 실시해 보다 더 우수한 교육 통계정보가 제공되는 데 이바지했다.

 

□ 원효식 교수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원효식 생명과학과 교수님이 국가 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자로 선정돼 지난 12월 20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 4층 대연회장에서 개최된 ‘2019년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 포상 수여식’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여 받았다.

 

이 행사는 2019년도 기관․사업평가 및 우수성과 100선의 성과유공자와 우주개발(천리안2A호, 차세대소형1호)유공자를 격려하고 노고를 치하하기 위한 자리로, 원 교수님은 사업평가(중간,특정,종료) 유공 부분 수상자로 선정돼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수상하신 모든 교수님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