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호텔관광학과]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9-10-24 11:06:07    조회수 : 3191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우리 대학 호텔관광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석사과정으로 재학 중인 김기선 학생이 지난 11일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추계 학술대회에 참여하여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김기선 석사과정생(지도교수 김병국)은 평소 관광수용력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이번 연구의 경우 사회적 수용력을 측정하기 위해 도시관광객들의 혼잡지각을 연구했다. 설문조사를 위해 대구광역시 중구에 위치한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연구 결과 관광객들은 해당지역에서의 혼잡함을 오후 2시에 가장 많이 느꼈다. 또한 혼잡지각은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만 관광지에 대한 재미와 선호도 등의 합리화로 조절효과가 발생하여 줄어든 만족도를 완화시킨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번 연구는 다가오는 2020년 대구·경북 관광의 해를 맞이하여 대표적인 관광지인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의 혼잡함을 관리하는 데 정부기관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어 실무적 의미도 크다고 볼 수 있다.

 

우리 대학 일반대학원 관광경영학과와 호텔관광학과 교수들은 대학원생들이 우수한 논문을 작성하여 학술대회에서 수상하거나 학술지에 게재할 수 있도록 논문연구 지도에 힘쓰고 있다. 

 

김기선 학생은 “학부생 때부터 관광지의 보존과 관리에 대해 관심이 많아 보다 깊은 연구를 위해 대학원에 진학했습니다. 석사과정을 공부하면서 지도교수님을 비롯한 학과 교수님들의 관심과 지지 덕분에 이번에 논문상을 받을 수 있었어요.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지만 앞으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관광과 관련된 지역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말했다. 

 

※ 대구대학교 호텔관광학과 홈페이지
   https://hotel.daegu.ac.kr

 

※ 사진설명
   (메인 및 상단) 논문상을 받고 기뻐하는 김기선 학생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