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유상원 교수] 2019 광주 디자인비엔날레 전시 참여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9-10-08 11:46:18    조회수 : 4449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2019 광주 디자인비엔날레 전시 참여


우리 대학 산업디자인학과(학과장 조유석) 유상원 교수가 2019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 초대되어 전시에 참여했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는 영국, 프랑스, 일본, 미국 등 50여개 국가에서 참여하는 국제적 행사이다.

 

유교수는 세계적 디자이너인 알레산드로 멘디니(Alessandro Mendini), 장성 작가(미국 일리노이주립대) 등과 함께 ‘계동 프로젝트(Gye-dong Project)’를 전시했다. 북촌 한옥마을 계동길의 동시대적 모습을 한국 전통과 서양 로코코 양식이 융합된 의자나 스툴 등으로 표현했다. 전통조형은 수공구를 이용한 한국 전통 목가구 제작 방식을 활용했고, 로코코 양식의 부분은 3D 프린팅을 통하여 구현했다.  

 

유교수는 교신저자로 참여한 등재학술 논문인 ‘용융 적층식 3D 프린팅의 형태 왜곡현상 유형화를 통한 재현성 향상 방향’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3D 프린팅 부분을 제작했다. 또한 서울무형문화제 및 국가무형문화제 전문가들로부터 수년간 지도 받은 한국전통 가구의 제작방식과 미감을 적용하여 계동 프로젝트 작품을 완성한 것이다.

 

이번 작품은 한류열풍이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가운데 한국적 미감을 조형 융합적 관점에서 표현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계동 프로젝트는 지난 8월 러시아 알렉세이코스킨국립대학교(Alexey Kosygin Russia State University)에서 세계의 조형문화를 주제로 개최된 국제 학술대회에서도 소개되어 조형학회의 커다란 호응을 얻기도 했다. 

  
유상원 교수는 “이번 달 31일까지 개최되는 전시에서 계동 프로젝트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우리 한국 전통조형을 다른 문화권 조형디자인과 융합시켜 세계화 되는 작업을 했습니다. 이번 작품 전시를 통해 우리나라 전통조형의 소중한 미래 가치를 경험하길 기대합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대구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홈페이지
   http://didhome.net/default/

 

※ 사진설명
   1. (메인) 유상원 교수의 전시 작업
   2. (상단) 한국 전통과 서양의 조형 융합 작품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