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으로
  • 대학안내
  • 대학홍보
  • DU 스토리
  • 크게
  • 기본
  • 작게
  • 인쇄

DU 스토리

사랑, 빛, 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상세보기
[정소희 자원봉사센터소장] 자원봉사를 통한 사회적 책무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9-09-20 16:09:16    조회수 : 833
공유 아이콘 페이스북 트위터

 

자원봉사를 통한 사회적 책무


우리 대학 자원봉사센터(소장 정소희)가 직제 개편을 통해 다시 돌아왔다. 우리 대학은 사랑, 빛, 자유 건학이념을 지역사회에 실천적으로 알리는 사명이 있고, 교육부의 대학기관인증평가에도 ‘대학의 사회적 책무’영역이 있어 자원봉사센터 역할의 중요성이 보다 커지게 되었다.  
  
자원봉사센터는 크게 두 가지의 봉사활동을 한다. 우선, 지역사랑봉사단인 DU러브볼런티어가 있다. 봉사단은 교내에서 주로 숲체험 도우미, 캠퍼스투어 길라잡이, 시각장애인학생 시험대필 도우미 등의 활동을 하면서 도움을 준다. 또한 교외에서는 인성문화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나눔 바자회 운영, 연탄·빵 나눔 봉사를 하면서 지역사회로의 나눔과 배려문화를 확산시킨다. 

 

다음으로, DU지식나눔+ 프로그램도 있다. 대학 구성원들의 축적된 지식이나 재능을 재학생들과 나누면서 단순히 1회성의 기부가 아닌 지식을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기부 모델을 정착시켰다. 현재 한글편집교실, 피아노교실, 아이키도(合氣道)교실, 모래놀이상담사 양성과정과 같이 4개의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우리 대학이 할 수 있는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정소희 자원봉사센터소장을 만나 보았다.
 
<인터뷰 내용> 
Q. 하계방학 동안에 학생들과 함께 미얀마 해외봉사활동을 다녀오셨는데 소감 한 말씀 해주세요.

미얀마 양곤지역에 있는 산삐야초등학교에서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초등학교에 콘크리트 보도를 설치했고, 우리 봉사단원들은 어린 학생들을 위해 예체능, 한글, 영어교실도 운영하였답니다. 미얀마 어린이들은 우리 봉사단원들을 너무 좋아했고, 우리 학생들도 무덥고 습한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땀을 뻘뻘 흘리면서 아이들을 번쩍번쩍 안아주고 예뻐해 주었어요. 그러한 모습은 흐뭇함을 넘어 감동적이기까지 했습니다. 현지인들은 우리들이 하는 봉사활동이 미얀마 어린이들에게는 매우 혁명적인 일이라고 얘기하기도 했어요. 우리들의 이러한 작은 노력은 미얀마 사람은 물론, 우리 봉사단원에게도 매우 소중한 순간으로 기억되었다는 것이 무엇보다 큰 보람이었습니다.

 

Q. 2학기 동안 자원봉사센터에서 중점적으로 활동하는 내용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무엇보다 숲체험 도우미, 캠퍼스투어 활동을 활성화하려고 계획 중입니다. 우리 대학 캠퍼스는 넓고 아름답지만 학생들은 정작 위치를 잘 몰라서 가보지 못한 곳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혼자서 가기 힘든 캠퍼스 곳곳을 자원봉사자들이 안내해준다면 보다 좋은 체험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교수, 직원,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나눔 바자회를 정기적으로 오픈하고 싶어요. 나에게는 필요 없거나 중요하지 않은 물건이라도 다른 사람에게는 평소에 필요했던 물건이 될 수도 있어요. 이런 이벤트를 통해 서로 물건을 아끼고 돕는 문화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바자회의 수익금은 가정 형편이 어려운 중·고등학생들이나 독거어르신 등 지역사회주민을 위해 사용하고요. 이런 활동이 모이면 지역사회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역할의 대학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Q. 구성원들에게 보내는 메시지가 있다면?
자원봉사는 구성원들 간에 서로 돕고 협력하는 교내 자원봉사에서부터 지역사회 봉사까지 그 범위가 다양합니다. 자원봉사에 관심이 있고 기꺼이 도움을 주려는 교·직원과 학생들도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DU자원봉사센터가 새롭게 문을 열었으니, 자원봉사자 참여를 희망하거나 봉사자가 필요한 분들은 주저 없이 센터로 연락을 하면 좋겠습니다. 봉사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도 언제든지 환영하고요. 우리 대학이 가진 훌륭한 인적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봉사와 나눔이 구석구석에 잘 스며들고, 지역사회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 사진설명
   1. (메인) 미얀마 해외봉사활동
   2. (상단) 산삐야초등학교 학생들과 교사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