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사회적기업 다다] 청년 작가들의 꿈을 지키다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9-08-22 15:32:54    조회수 : 3024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청년 작가들의 꿈을 지키다

 

우리 대학 출신의 조예나 동문(현대미술전공 ‘16년 졸업)이 창업한 사회적기업 ‘다다’가 주목을 받고 있다. 다다는 청년 작가들의 꿈을 지켜낸다는 미션을 가지고, 지역 문화예술 분야의 청년 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환경개선사업, 문화예술 콘텐츠 등을 개발하고 제작한다. 

 

다다는 크게 세 가지의 주요 사업을 하는데 우선 도시재생과 공간개선 사업이다. 재개발이나 재건축이 아닌 전통성을 살린 공간복원사업이면서 마을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여 환경을 개선한다. 예를 들면, 대구시 황금동 소상공인대상 기관 내부 벽화를 그렸고 한국가스공사 경북지사 본관동 계단실과 영천시 가래실 문화마을에는 외부벽화 작업도 했다. 다음으로는 청년 작가 지원과 협업 사업을 한다. 대구·경북 지역의 청년 작가들을 대상으로 작품을 선정하고 지원하는데 총 17회의 청년작가 지원전시를 개최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문화예술 콘텐츠를 개발하고 제작한다. 지역사회로 나가 문화예술체험·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아트키트, 청년작가 협업아트북도 제작했다.

 

청년들의 복합문화예술공간을 지키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나아가는 조예나 대표를 캠퍼스 내 위치한 사무실에서 만나 보았다.
 
<인터뷰 내용> 
Q. 회사명이 독특한데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게 된 동기가 있었나요?
현대미술운동 다다이즘에서 목마(Dada)가 모티브가 되었어요. 다다이즘을 새로운 도전으로 해석하여 우리 회사의 다다는 청년예술가들의 도전을 의미합니다.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생계보장과 개인창작활동, 협업 활동을 위한 지속적인 소통의 공간을 위하여 청년예술가들이 모여 창업을 시작했어요.


Q. 다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지역 문화예술 분야의 청년 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문화예술이 취약한 공간을 예술적 공간으로 활성화시키는 사업을 해요. 청년 Art Creator 작가가 만드는 지역형 문화예술 상품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미술중심의 예술·체험 아트키트 개발과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에 예술 체험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고 예술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는 역할도 한답니다. 

 

Q.  앞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계획은 무엇인가요?
지역 청년 작가들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지키고 지역문화를 살리는 사회적 가치에 관심이 많아요. 또한 문화예술에 취약한 지역 주민들에게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면서 예술의 접근성을 높이고요. 다다에서 생산하는 콘텐츠는 SNS 채널을 통해 무료로 배포하여 많은 소비자들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Q. 창업을 꿈꾸고 있는 재학생들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있다면?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이 존재해야하는 이유를 아는 것 같아요. 자신의 기업 존재의 이유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전략, 구체적인 계획, 차별점을 명확하게 설정한다면 방향성을 잃지 않고 나아갈 수 있으니깐요. 실행전략과 계획은 언제나 바뀔 수 있지만 기업 존재의 이유를 잊어버린다면 그 기업의 방향성은 장담할 수 없게 된답니다. 창업을 해야 하는 이유를 끊임없이 찾고 노력하고 있는 후배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 다다 홈페이지
    http://www.teamdada.com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artdada2/?ref=br_r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artdada2/


※ 사진설명
    1. (메인) 조예나 대표의 벽화 그리기 작업 
    2. (상단) 디자인 작업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