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K-PACE센터] 사회로 새 출발하는 발달장애학생들
작성자 : 미디어센터 작성일 : 2019-03-06 16:45:57    조회수 : 5341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K-PACE센터 졸업식에서 김화수 소장과 홍예진 졸업생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회로 새 출발 하는 발달장애학생들

 K-PACE센터, 졸업식 및 입학식 개최

 

발달장애학생들이 졸업과 동시에 사회복지기관 및 공공기관에 취업하며 당당히 사회의 첫발을 내딛었다. 국내 첫 발달장애인 고등교육기관인 대구대학교 K-PACE센터(소장 김화수)가 지난 2월 22일(금) 17층 스카이라운지에서 제6회 졸업식을 개최했다.

 

이날 졸업식에서는 내·외빈 축사, 졸업장 및 상장, 공로패 수여, 재학생 송사 및 졸업생 답사 낭독, KP프렌즈(댄스동아리) 축하공연 등이 진행됐다. 14명의 졸업생들은 학부모와 이근용 대외협력부총장, 김화수 소장, 담당 교사 및 행정직원 등이 지켜보는 가운데 영예의 졸업장을 수여받았다. 졸업생들은 답사를 통해 그 동안의 고마움을 표했고, 교사와 행정직원들은 학생들의 앞날을 축복하며 사제지간의 정을 나눴다.

 

졸업생들은 한국전력공사 전력관리처, 중앙고등학교, 대구 서구 사회종합복지관, 경주시청 등에 취업해 사무보조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특히 한국장애인개발원은 학생들이 공공기관에 취업하는데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 기관은 2018년도에 장애인일자리사업을 첫 사업으로, K-PACE센터 학생들이 주민등록이 돼 있는 지역 행정복지센터와 시청 등에 지원서를 제출하고 면접 진행 등을 도우며 취업 지원에 앞장섰다. 이에 센터는 이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 감사패를 전달하기도 했다.

 

이러한 성과는 학생들이 지난 3년간 열심히 취업을 준비한 결과이기도 하다. 이들은 취업교육 및 인턴십 1,000시간 이상을 이수하며 사회적응력과 취업 역량을 높였다. 또한 교내 행정부서와 대외협력기관에 파견돼 인턴십 경험을 쌓으며 업무 수행 능력과 사회 적응력을 키웠다. 대구 서구 종합사회복지관 사무보조 업무를 담당하게 된 졸업생 오윤섭 학생(지적장애 2급)은 “K-PACE센터에서 배운 것을 잊지 않고, 열심히 일하며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졸업식이 있은 지 3일 후 같은 장소에서 새로운 센터 학생들이 새 출발하는 입학식이 열렸다. 사회 구성원으로 새 출발했던 졸업생들의 여운이 채 가시기도 전이었다. 이근용 대외협력부총장, 김화수 소장, 담당 교사 및 행정직원들은 27명의 입학생과 학부모들을 환하게 맞았다. 이날 행사에서는 재학생 생활영상 감상을 시작으로, 학사보고, 입학허가, 신입생 서약, 재학생과 신입생 인사, 축사, 재학생 축하공연, 학교생활 안내 등이 차례로 진행됐다.

 

이곳에 선 신입생들도 3년 후 며칠 전 이 자리에 섰던 졸업생들처럼 당당한 사회 구성원으로 새 출발하게 될 것이다. 이근용 대외협력부총장도 환영사를 통해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설립된 K-PACE센터에서 어엿한 사회인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 대구대학교 K-PACE센터 홈페이지
https://kpace.daegu.ac.kr/hakgwa_home/kpace/index.php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