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우리대학 경영학과 전국 24위, 대구경북 3위!!
작성자 : 미디어센터 작성일 : 2018-12-10 14:33:06    조회수 : 6761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경영학과 경영정보시스템 수업 장면]

 

우리대학, 전국 경영대 평가에서 전국 24위!!

 

 우리대학 경영학과가 최근 한경비즈니스와 리서치 전문회사인 글로벌리서치가 조사·분석해 발표한 ‘2018 전국 경영대 평가’에서 전국 24위를 차지했다. 이번 평가에서는 11월 초부터 중순까지 약 2주간 전국 300대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최종 순위를 발표했다. 평가 대상은 전국 4년제 대학 2018학년도 입학정원 100명 이상의 경영대를 기준으로 총 55개 대학이며, △전공 및 교양 교육의 업무 적합성 △업무 적응력 △조직 융화력 △발전 가능성 △창의적 업무 해결 △국제화 수준 △성실성과 책임감 △신입 사원 채용 선호도 △진학 추천 등 총 9가지 부문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됐다.                                                                                                                                                                  

                                                                                                                                                 

 우리대학 경영학과는 ‘현장’에 방점을 찍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실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취업 성공에 이를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먼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창업 문화와 우수한 창업 인프라가 자랑거리다. 학생들은 창업 관련 수업을 듣고 창업동아리를 만들어 운영하며, 창업 경진대회에서 수상하는 등 성과를 내고 있다. 또한, 경영학과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EAST BASE 특성화사업단도 눈길을 끈다. 사업단은 △해외어학연수 △특성화교과목(서비스경영론) △전공역량강화 캠프 △학습동아리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동아시아 각국 현장에서 활약할 경영학·인문학·공학 융합형 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경영전략 시뮬레이션 캠프 장면]

 

이 학과는 ‘IPP형 일학습병행제 사업’을 통해 NCS(국가직무표준) 능력단위를 개발하고 마케팅(경영지원) 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을 모집하고 기업 채용을 매칭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취업 동아리 △취업설계 전공과목 △취업지원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졸업생 초청 특강 및 후배 멘토링을 진행하는 등 취업역량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편, 2008년 처음 시작해 올해로 11회째를 맞은 전국 경영대 평가는 인재를 만드는 과정보다 경영대가 산출해 낸 결과물에 대한 평판도를 조사한다는 점에서 다른 대학 평가와 차별성을 갖는다. 인사 담당자들이 그간의 채용 과정과 실무 평가를 통해 파악하고 있는 '인재 정보'로 어느 경영대가 ‘최고의 인재 양성소’인지 평가하고 있다.

 

<정인준 대구대 경영학과장 인터뷰>

 

1. 전국 경영대 평가에서 24위를 차지한 소감은?
이번 경영대 평가는 대학에서 배출한 결과물인 인재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로써 경영대의 교육 경쟁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잣대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중요한 평가에서 대구대 경영학과가 이번년도에 순위권에 진입하여 우수한 평가(24위)를 받아 기쁘다. 특히 대구ㆍ경북권의 경영대학 중 경북대 경영학부(18위) 다음으로 영남대 경영대학(23위)과 어깨를 나란히 하여 경영학 교육 분야에서 지역을 이끌어가는 위치에 서게 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기쁘다.

 

2. 어떤 점들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하는가?
취ㆍ창업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기획·운영·지원하여 실무역량을 실질적으로 향상시켜준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던 요인으로 생각된다. 이를 위해 지방대학특성화사업(CK사업), 창업선도대학육성사업, IPP사업 등 각종 국고사업을 유치ㆍ활용하여 행ㆍ재정적 기반을 단단히 마련한 것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생각한다.

 

3. 앞으로 경영학과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은?
현재까지는 실무 중심으로의 변화를 위한 기반과 시스템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었다면 앞으로는 대학교육의 수요자인 기업과 학생(특히 졸업생)의 목소리를 폭넓게 듣고 경영학 교육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AI) 및 로봇의 발전으로 경영학도에 요구되는 역량도 크게 변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대비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4. 기타하고 싶은 말씀은?
경영학은 취업 또는 창업을 위해 반드시 배워야 하는 기반학문의 성격을 띠고 있다. 많은 학생들이 경영학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고 경영학을 배우는 것을 즐겼으면 좋겠다.

 

※ 대구대학교 경영학과 홈페이지
   https://dubiz.daegu.ac.kr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2018 전국 경영대 평가  순위표>

                  출처: 한경비즈니스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