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회계학과 최정운 교수팀]고시반을 위해 흘리는 땀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8-11-22 10:53:30    조회수 : 5723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고시반을 위해 흘리는 땀

 

우리 대학에는 ‘지역사회발전을 이끌어갈 전문 회계인 양성’이란 모토로 교육하는 회계학과가 있다. 특히 회계학과에서는 학생들이 국가고시를 집중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고시반을 운영하고 있다. 고시반에서 공부하는 재학생과 졸업생들을 위해 학과 교수들은 수험생과 같은 한 마음으로 이들을 지원하고 있다.

 

회계학과 교수들은 고시반 입실 학생들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한다. 우선 입실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개별적인 사전면담을 통하여 입실을 결정한다. 입실이 결정된 학생들은 경상대학 내 편리한 접근성을 가진 학습실에서 개별 지정석을 배정받는다. 입실생들은 분기별로 주요과목인 회계학, 세법 등 자체평가를 받고, 1·2차 시험에 대비한 모의고사도 치른다.  학과 차원에서는 각종 외부 동영상 강의 시청과 시험 응시관련 비용도 지원한다. 

 

특히 국가고시 출제자급 학과 교수들은 특강을 통하여 시험 합격을 위한 노하우도 전수한다. 정기적인 개별 상담을 통해 입실생들의 학습 진도도 관리해준다. 또한 이들의 출석과 생활 상태를 항상 체크하여 시험 준비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그밖에도 동문 중 고시반 출신의 회계사와 세무사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선배들이 후배들을 동기 부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고시반에는 태도일 회장 학생 등 총 19명의 입실생들이 회계 관련 고시준비를 위해 공부하고 있다. 대부분 회계학과 전공이지만 경영학과, 컴퓨터정보공학부, 사회복지학과 등 타학과 학생들도 찾아볼 수 있다. 


국가고시이다 보니 아직 고시반에서 배출한 합격생 수는 그리 많지는 않지만, 매년 꾸준히 2~3명의 회계사 및 세무사 합격생을 배출하고 있다. 특히, 올해 세무사 1차 시험에서는 2명이 합격하였고, 2017학년도의 경우 회계사 1명, 세무사 1명의 최종합격자를 배출했다.

 

우리 DU인들도 고시반에 입실하여 회계사, 세무사, 세무공무원 등의 국가고시에 도전하면 좋겠다. 회계학과 고시반울 위해 오늘도 땀 흘리는 회계학과 교수들을 대표하여 최정운 학과장을 만나 보았다.
 
  <인터뷰 내용> 
 Q. 회계학과 고시반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약 10년 전, 경상대학 학과 교수님들은 개별적으로 각종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좀 더 효과적으로 집중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모았습니다. 이러한 의견이 결국 고시반을 시작하게 된 배경이 되었습니다. 회계사 및 세무사 등의 각종 국가자격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장소가 주로 서울에 집중되다 보니, 지방에 위치한 학교들의 약점은 많은 편입니다. 이러한 약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수정예의 집중적인 관리를 했고 이러한 점이오히려 장점으로 작용했습니다. 그 결과 매년 2~3명의 최종 합격생들이 배출되는 실질적인 결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무엇보다도 재학생들에 대한 강력한 동기부여 효과가 생겨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고시반에 입실할 경우 경상대 4층의 고시반 독서실의 지정좌석을 배정받고, 인재양성관 입실에 우선적으로 고려됩니다. 또한 장학금을 비롯하여 학습에 관련된 예산지원을 받고, 무엇보다도 소수정예의 소속감에 기인한 강한 동기부여의 효과가 가장 큰 혜택이라고 생각됩니다.

 

Q. 고시반을 위한 회계학과 교수들의 활동에는 무엇이 있나요? 
현재 제가 고시반의 지도교수로 활동하고 있지만, 그러한 자리가 무색할 정도로 학과 교수님들 모두 적극적으로 고시반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전공 특성상, 개설되는 대부분의 과목이 회계사 및 세무사 시험의 출제과목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교수님들이 출제위원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으므로 학생들의 개별적인 질문에 언제나 대답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시반 인원 중 개설된 과목에 수강생이 있으면 더욱 관심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그 효과는 큽니다. 개별 면담 등을 통하여 가능성을 상담하고 시험 준비의 의지가 있는 새로운 학생들을 항상 발굴하여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학과 교수님들은 학기 중 또는 방학 기간에 특강을 열기도 합니다. 고시반수험생들은 물론 다른 학생들도 포함하여 전체적인 복습이 필요한 부분이나, 기준서 또는 세법 개정을 이유로 보충이 필요한 부분이 생기면 언제든지 특강을 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고시반의 운영계획은 무엇인가요?
고시반 입실의 근본적인 목적과 존재 이유는 최단기간에 합격하는 것입니다. 사실 시험 합격이라는 뚜렷한 목적이 없다면 고시반에 입실할 필요도, 고시반이 존재할 이유도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시반 입실의 문은 넓히되, 철저하게 성과위주로 관리할 계획입니다. 동시에 그러한 성과를 최대한 산출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은 아낌없이 쏟을 것입니다.

 

Q. 고시반에 관심이 있는 재학생들을 위해 마지막 한 말씀 해주세요.
고시반은 시험 합격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학생들이 고시반에 입실한다고 해서 회계사나 세무사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그 합격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이고 수험기간을 단축하도록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지금까지 고시반을 거쳐 간 수많은 회계사, 세무사 선배들도 첫 시험을 준비하면서는 시험과목의 정의조차 이해하기 어려워하던 초보였습니다.
고시의 합격 또는 성공의 방법은 상당히 단순합니다. 바로 지금 시작하는 것입니다. 시작 전부터 너무 많은 고민을 하는 것은 오히려 지치게 만들 뿐입니다. 언제라도 고시반을 찾아와서 회계학과 교수님들의 상담을 받길 바랍니다!

 

※ 대구대학교 회계학과 홈페이지
      https://acta.daegu.ac.kr/

 

※ 사진설명
     회계학과 최정운 교수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