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생명공학과 임용주 학생]우수포스터 발표상 수상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8-10-31 15:14:34    조회수 : 3275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크리소파놀을 아시나요?

 

우리가 자주 마시는 결명자차의 결명자 씨앗과 약재로 쓰이는 대황 식물에는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천연물이 있다. 바로 크리소파놀(Chrysophanol)이다. 10개의 수소, 15개의 탄소 그리고 4개의 산소 원자로 구성되어 총 29개의 원자로 형성된 화학물질로 알려져 있다.

 

생명공학과에 재학 중인 임용주 학생은 이러한 크리소파놀에 대한 관심이 많다. 특히 척추동물의 경골을 만드는 세포인 조골세포(osteoblast)가 생물의 세포, 조직의 형태나 기능이 변화해가는 분화(differentiation) 과정에 대한 효과에 있어서 크리소파놀이 의미있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 연구의 핵심이다. 

 

임군은 지난 19~20일 경주 현대호텔에서 열린 ‘2018년 한국응용생명화학회(KSABC) 천연물분과 워크숍’에서 ‘Chrysophanol-induced AMP-activated protein kinase(AMPK) activation increases osteoblast differentiation'이란 제목으로 발표해 우수포스터 발표상 수상을 했다.

 

올해 초부터 동맥경화의 예방과 지방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진 크리소파놀 연구를 진행했고, 활성화단백질인산화효소(AMPK) 경로를 통하면 조골세포 분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여 학회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생명공학과 장원구 교수의 지도를 받고 있는 임용주 학생은 “학부 졸업 후  대학원 과정에 진학하여 조골세포 분화연구 및 항노화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 대구대학교 생명공학과 홈페이지
   https://biotech.daegu.ac.kr/hakgwa_home/biotech/index.php

 

※ 사진설명
   임용주 학생 및 장원구 지도교수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