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수업 조 모임,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까?
작성자 : 미디어센터 작성일 : 2018-08-30 09:06:47    조회수 : 5329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수업 조 모임,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까?
대구대, 프로젝트 팀 성공과 실패 다룬 연구 논문 ‘눈길’


-.‘프로젝트 팀의 행동 변화과정 이해에 대한 질적 연구: 서비스경영 수업을 중심으로’
-. 이웅규·박상철 교수, 제20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매경신진학자논문상 수상

 

수업 조 모임. 잘 되는 팀과 그렇지 못한 팀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그리고 조모임 과정에서 학생들은 어떤 갈등과 소통 과정을 거칠까? 이러한 물음에 대한 관찰 내용을 담은 연구 논문이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다.

 

대구대학교 경영학과의 이웅규 교수와 박상철 교수는 대학 수업에서 자주 활용되는 팀 프로젝트. 즉 조별 모임에 대한 관찰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논문 제목은 ‘프로젝트 팀의 행동 변화과정 이해에 대한 질적 연구: 서비스경영 수업을 중심으로’.

 

이 논문은 2017학년도 2학기 대구대 경영학과 서비스경영 수업에서 팀 기반 프로젝트를 수행한 수강생 19명의 행태를 15주 동안 관찰하고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각 프로젝트 팀의 행동 변화 양상을 분석했다.

 

두 교수는 이 논문으로 최근 열린 ‘제20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에서 매경신진학자논문상을 수상했다.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는 한국경영학회를 비롯한 40개 경영 관련 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학술대회다.

 

이 논문에서는 프로젝트의 성패가 팀원 내 ‘상호기대’와 ‘상호불만’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밝혔다. 팀 동등한 위치에 있는 학생 사이에서 상대방에 대한 기대와 불만은 프로젝트 팀 구성원들 간의 역학관계를 변화시키고, 궁극적으로 팀의 행동변화를 촉발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 상호기대와 상호불만은 역할 구분에도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상호기대와 상호불만에 따라 활동자(Actor)와 경청자(Listener)로 역할이 구분되며, 이 역할 구분은 상대방에 대한 상호기대와 상호불만에 다시 영향을 주는 순환과정을 거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순환과정을 통해 팀원 사이에 상호작용이 큰 팀일수록 안정적인 소통과 협업 관계를 구축하고, 성과 도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잘 안 되는 팀은 상호작용 자체가 비효율적으로 판단하고 분업화, 즉 역할분담에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팀장 한 명 중심으로 운영되는 팀 역시 팀장 역량에 따라 성과의 편차가 크게 나타난다는 점을 설명했다.

 

또한, 연구팀은 잠재적 무임승차자(Free-rider) 발생 과정에 대한 부분도 주목했다. 경청자의 입장에서 자신이 제시한 의견을 관철시키기 위해 논쟁하고 설득하고 합의하는 과정을 실패한 학생들이 무임승차자로 변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또한, 프로젝트 주제선정을 위한 의지가 초기부터 없었던 학생들도 이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특정 집단을 주제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일반화 가능성을 확인하기보다는 다양한 유형의 변화메커니즘을 규명하는데 중점을 두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면서 “이론적인 시사점 외에 경영학 교육을 비롯한 팀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교수자에게 유용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학교 서비스경영 수업은 대구대 ‘EAST BASE 사업단(단장 이웅규)’의 교과과정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다. 대구대는 지난 2014년 교육부 지방대학특성화(CK-1)사업에 선정된 것을 계기로 특성화사업단인 ‘동아시아 서비스경영 인재양성 사업단(EAST BASE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 사진설명: 이웅규 교수 및 박상철 교수 수상 사진

첨부파일 :